Logger Script
좌우로 밀어 단계를 넘겨보세요
닫기
바닷물에 넣어 해캄을 한 민들조개입니다. 백합조개를 흐르는 물에 한번 흔들어 씻어 건져 주었습니다.
1/12
닫기
준비한 조개를 냄비에 담고 조개가 물에 살짝 찰랑하게 잠기도록 물을 부어 줍니다.
2/12
닫기
그리고 센 불에서 끓여 줍니다. 조개는 잘 끓어넘칩니다. 단백질 성분이 잘 끓어넘칩니다. 그래서 옆에 지키고 있어야 합니다.
3/12
닫기
불을 중~약불로 낮추고 위, 아래 조개를 고루 한번 뒤집어 주면서 끓인 후 불을 꺼 줍니다.
4/12
닫기
그리고 입을 연 조개는 체에 건져 살을 하나씩 발라 줍니다. 요 과정이 귀찮아요. 대신 먹는 사람이 편하답니다. 입을 앙 다물고 있는 조개는 버려 주세요. 죽은 조개는 끓였을 때 입을 열지 않는답니다.
5/12
닫기
살을 발라낸 조개는 체에 담아 흐르는 물에 흔들어 씻어 물기를 최대한 빼 줍니다.
6/12
닫기
해캄을 했는데 조갯살을 씻어야 하나 하시는데 모래보다는 조개가 끓으면서 입을 열 때 조개껍데기 연결 부부이 많이 떨어져 나오기 때문에 쫄깃한 조갯살을 먹을 때 이질감이 없이 맛나게 먹기 위해서 입니다.
7/12
닫기
요건 입을 벌린 조개를 건져낸 조개탕 국물입니다. 냄비에 고운 체를 걸고 뽀얗게 끓여낸 조개탕 국물도 한번 걸려 주었습니다.
8/12
닫기
그리고 준비한 백합 조갯살을 넣고 끓여 줍니다.
9/12
닫기
청양고추 2개를 쏭쏭 썰어 줍니다. 방아잎을 가볍게 한 줌을 씻어 준비해 주었습니다.
10/12
닫기
조개탕을 전체적으로 바글바글 끓여 줍니다. 소금간을 따로 더 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그래서 물을 조개가 잠길 정도로만 붓고 끓여 주어야 합니다.
11/12
닫기
그리고 국물이 끓을때 준비한 방아잎과 청양고추를 넣고 불을 꺼 줍니다.
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