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썬생강대신생강가루넣어도돼나요
생강가루 사용하셔도 되요. 맛진 시간 되세요.
지금 배추 소금물에 절여 놓고 감자풀국 식히는 중인데... 저희는 조금 달달한 걸 좋아해서요. 배도 넣고 사과도 넣고 그래도 괜찮을까요??
네^^ 맛날것 같아요!
알배추 4개로 해서 재료를 4배로 했는데, 감자 국물이 너무 걸죽해요. 김치국물이 아니라 감자 국물되었어요.
위의 레시피에 적어 놓으곳 처럼 감자1개에 물1리터씩 잡으신거 맞죠? 그러면 농도가 항상 같게 나오는데...어떻게 된건지...
면보로 하면 맑은 물이 나오는 시간이 너무 오래걸려서 쫌쫌한 망으로 했는데 괜찮을까요? 성격이 급해 못기다렸어요.
면보에 받쳐 꽉 짜주시면 되어요.아무래도 감자 가루가 들어가면 국물이 걸죽해질 둣해서요.
알배기 배추가 작은데요
4개정도 해도 나머지 양념 저렇게 해도 되나요?
아니면 4배가 되야할까요?
배추가 작으면 저정도 하셔도 될것 같아요.
면보로 거른후 남은 찌꺼기는 버리나요? 양이 좀 많은듯
네.찌꺼기는 버리시고 맑은 물만 사용해주세요.
국물과 감자양의 비율을 지키시고 국물양은 원하시는대로 조절하실 수 있으세요.
찹살풀대신 감자를쓰는건가요 한번해보려구용~~
찹쌀풀이나 밀가루풀 대신 감자를 이용한 레시피 입니다.
배가 없으면 대신 사과를 넣어도 될까요?
사과도 괜찮아요^^
이거 감자풀국 혹시 배추김치 빨갛게 겉절이 담글때도 넣어도 되나요...??
감자풀국으로 해 보질 않아서 뭐라 말씀드릴 수 없어요,도움이 되지 못해 죄송해요.
잔파가뭐에요..?흑ㅠㅠ
한국은 쪽파 넣으심 더 국물이 맑고 맛있을거예요^^ 미국에는 쪽파나 대파 구하기가 힘들고 보통은 쪽파와 대파 중간사이즈의 파가 있는데 그냥 잔파라고 불러요.
풀국에소금은얼마나넣나요?
소금양은 집집마다 짠맛 선호가 달라서 입맛에 맞에 조금씩 넣어가면서 간을 맞추심 되어요.
면보가없는대 대처할것없나요?
매운고추는청량고추넣어도되나요?
배추한통에고추는몇개에요?
면보가 없으면 가제손수건을 팔팔 삶은 후 사용하시면 면보처럼 잘 사용하실 수 있어요.
매운고추는 청량고추도 가능하구요.
위에 레시피 보시면 배추1통에 매운고추2개 넣었어요.
그런데 매운거 싫으시면 1개만 넣으셔도 되어요.특히 아이가 먹을 경우에는 매운고추 생략하셔도 되구요.
저레시피의재료들이 배추한통 레시피인가요?
배추한통에 물1리터 감자2에
나머지양념재료는그대롲노?
요즘은얼마나절이나요?시간이요
그냥 물종이컵10컵에 굵은소금1컵 만들어서담가놓기만하면되나요?
재료에 보시면 배추 1통이라고 써 두었어요^^
국물은 본인이 원하는 만큼 넣으시면 되구요.
물4리터에 감자4개 였으니까 물1리터에 감자 1개 넣으심 될것 같아요.
물4리터에 대한 재료 양이니까 만약 1리터만 하신다면 재료들 양을 모두 1/4로 하셔야 할것 같아요.
절이는 시간은 물김치일 경우 배추가 살짝만 절여져도 괜찮으니까 2~3시간 정도면 될것 같구요.(배추 절이면서 조금 뜯어 먹어본 후에 본인이 좋은 식감에서 헹구심 되요)
배추 절이는 물은 배추가 반정도 잠길 정도의 물양에 소금은 1/10을 타시면 되어요.
예를들어,종이컵 10컵에 배추가 반정도 잠기면 그 물에 소금 1컵을 잘 타서 배추에 골고루 묻도록 적셔 준 다음 절이는 중간중간에도 한번씩 뒤적거려 배추가 골고루 절여질 수 있도록 해주세요.
내생애 첫김치네요~ 지금 풀국 만들어놓앗고 배추 절인지2시간가랑 되엇어요.. 근데 배추절이는게 막막하네요
어느정도가 적정인지 모르겟어요.. 실패하기싫은데 떨려요ㅜㅜㅜ
물김치 배추는 배추김치 할 때 처럼 팍 절궈지지 않아도 저는 맛난것 같더라구요^^
배추 조금 뜯어 먹어봐서 간간하게 간이 베였으면 담구심 되요.
맛진 시간되시길 비나이다~~ 할께요.
끓인김치국물은 식혀서 넣어요?뜨거울때 넣어요?
요리 초보라..ㅎ
확실하게 식힌 후 넣어주세요.
여기에파프리카넣어도될까요?
파프리카는 먹기 몇시간 전에 넣으시면 색감도 이쁘고 맛도 있어요.제 경우엔 처음 만들때 부터 파프리카를 넣으면 나중에 먹을때 식감도 색깔도 별로더라구요.
요즘은 배추를 얼마나절여야하는지
속배추한통에 소금은얼마나해야할까요..
실내 온도로 6시간 정도면 될 것 같아요^^
물김치 담그는 배추는 배추김치 담글 때 처럼 그렇게 많이 절구지 않아도 괜찮으니까
꼭 시간 지키지 않으셔도 조금 뜯어 먹어 간간하게 간이 배어 있으면 되요.
10번과정에 궁금한 점이 절여진 배추와는 별도로 풀국에도 또 소금간을 하라는 거죠? 집집마다 배추크기가 다르겠지만 직접 사용하신 소금양을 알려주시면 대충 가늠이라도하고 간을 할텐데 도대체 가늠을 못하겠어요 왕초보라.. ㅠ 배추가 짜게 절여졌을때는 풀국에 소금간하는 과장을 생략해도 되는지..
1. 절여진 배추와는 별도로 풀국에 소금간을 해주세요.
2. 배추 절임을 할 때 물 10 :소금1 로 절임물을 만들어서 절이시고요.
3. 배추가 너무 짜게 절여진 것 같으면 그냥 담지 마시고 물에 담궈 짠기를 뺀 후에
담으셔야 해요.(너무 오래 짠기를 빼면 배춧물이 다 빠져서 맛이 없을 수도 있어요)
4. 짜게 절여지지 않도록 중간중간 배추 간을 봐 가면서 시간을 조절해서 절이는게 좋
습니다.
5.짜게 절여진 배추를 그냥 풀국에 넣으면 안되고,배추의 짠맛을 미리 뺀 후에
간간하게 간이 된 상태를 맞춘다음 풀국을 부어주세요.
6.하루 지나면 배추에서 물이 나와 간이 싱거워 질 수도 있고 ,
간이 그냥 맞을 수도 있으니 하루 지난 다음 다시 소금 간을 맞춰 줍니다.
7.하루 지난 후에 풀국이 조금 짠 것 같으면,
먹을 때 얼음을 띄워 짠맛을 희석해서 드셔도 좋구요.
음식점 국물 맛 내려면 사이다 조금 넣어 드셔도 좋아요.
6월7일인가에담았는데 오늘꺼내맛을보니 제가생각했던맛이아니네요. 배추풋내가나는거같고덜삭은거같고. .모가문제일까요? ㅜ.ㅜ
배추가 확실히 절여진거죠?
요즘 날이 더워서 하루만 숙성시켜도 거품이 올라오고 잘 숙성되어 냉장고에 넣고 다음날 바로 먹을 수 있었거든요.
2차간은어떻게하나요?
실온에서 하루 지나면 국물에 배추국물이 배어나와 간이 싱거워질 수 있으니 맛을 보고 싱거우면 소금으로 간을 해 줍니다.
간이 입에 맞으면 굳이 2차 간을 해 주지 않아도 됩어요^^
그럼 한포기기준으로하믄 물량이라감자얼마나맞추믄될까요?
첨이라서하나도몰겠어요
한포기면 물2리터 정도 하시고 작은감자 두개 삶으심 될것 같아요.
배추한포기로 감자를 계산하지 마시고 국물양과 감자비율을 제 경우에는 1리터당 작은감자1개 정도면 괜찮은거 같아요.
그럼 한포기기준으로하믄 물량이라감자얼마나맞추믄될까요?
첨이라서하나도몰겠어요
배추1포기에감자4개들어가는건가요? 애기먹일려고한번담아보고픈데. 실패할까봐서걱정이에요
요레시피대로하연될ㅈ까요??
배추한포기로 감자를 계산하지 마시고 국물양과 감자비율을 제 경우에는 1리터당 작은감자1개 정도면 괜찮은거 같아요.
배추1포기에감자4개들어가는건가요? 애기먹일려고한번담아보고픈데. 실패할까봐서걱정이에요
요레시피대로하연될ㅈ까요??
배추 포기에 따라서 국물양도 다르니까 국물은 기본적으로 배추양의 1.5배면 좋은것 같구요.우선 한포기만 시범적으로 담아보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