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딜버터를 만드는 데는 딱 세 가지 재료만 있으면 돼요.
버터 200g에 레몬 1개, 그리고 딜은 5~10g으로 하면 적당합니다.
일단 이 비율대로 한번 만들어보고 각자의 기호에 맞게 조절하시면 좋겠죠?
*버터는 만들기 전 반드시 실온에 두셔야합니다.
버터는 최소 2시간 전에 냉장고에서 미리 꺼내 실온에서 말랑말랑한 상태가 되도록 두시기 바랍니다.
STEP 2/16
먼저 딜을 씻어서 준비합니다.
흐르는 물에 먼지를 털어주듯 살짝만 담궜다 빼주시면 됩니다. 채반에서 물기를 빼고 남은 물기가 있다면 키친타월로 완전히 제거해주세요.
STEP 3/16
딜의 굵은 줄기는 빼고 야들야들한 잎만 잘게 썰어 준비해줍니다.
STEP 4/16
이제 주요 재료인 레몬 제스트와 레몬즙을 만들 차례입니다. 레몬 그레이터로 레몬 제스트(한 개 분량)를 만들어주세요.
레몬 세척 -> @7023241
레몬 제스트 만들기 -> @7022380
STEP 5/16
레몬 제스트를 만들고 남은 레몬은 반을 잘라 스퀴저로 레몬 즙을 짜줍니다. 레몬 하나에서 레몬즙은 얼마나 나올까요? 궁금해서 또 계량스푼으로..ㅋㅋ 반쪽을 야무지게 짰더니 30ml나 나오네요
STEP 6/16
레몬 제스트를 만들어놓았던 유리볼에 상온에서 물컹해진 버터까지 투입합니다. 버터는 2시간쯤 밖에 두니 작업하기 좋게 녹았네요. 저는 요리할 때 주로 무염 버터를 쓰는데 이번에는 가염 버터로 해봤어요. 레몬딜버터만 빵에 발라먹을 때가 많은데 그럴 땐 가염 버터가 더 낫더라구요. 그리고나서 레몬즙 ½tsp을 넣고..
STEP 7/16
잘게 잘라놓았던 딜도 넣어줍니다.
STEP 8/16
스패출러로 툭툭 끊어내는 느낌으로 섞어주었어요. 손으로 섞으면 체온 때문에 좋지 않아요. 버터는 냉동과 해동을 자주 하면 변하기 때문에 최대한 덜 녹이면서도 잘 섞이는 게 중요해요.
STEP 9/16
잘 섞어준 다음 유산지를 넉넉하게 깔고 덩어리를 길게 올려놓습니다.
STEP 10/16
김밥을 말 듯 돌돌 야무지게 말아주고 양쪽 끝은 사탕처럼 꼬아서 마무리해주세요.
STEP 11/16
이제 냉동실에 30분 정도 두면 자르기 좋게 굳습니다.
냉동실 온도에 따라 다르니 한번씩 꺼내 체크하셔도 좋습니다.
STEP 12/16
슬라이서를 이용해 잘라줍니다.
일단 전체에 커팅을 해주고..
STEP 13/16
커팅한 사이사이에 접은 유산지를 끼워줍니다. 이렇게하면 서로 달라붙지 않게 소분할 수 있어요 ^^
하나만 넣으면 양쪽으로 달라붙어 잘 떨어지지 않으니 반으로 접어서 넣거나 두 장을 끼워주면 쓰실 때 편해요.
STEP 14/16
소분해서 보관할 시간이 왔네요! 소분하여 보관해주면 2주 정도는 레몬과 딜의 향이 살아있는 신선한 레몬딜버터를 드실 수 있습니다 :)
STEP 15/16
[주의!!!] 버터도 냉동과 해동을 자주 하면 좋지 않은 식자재이고 유통기한도 마냥 길지는 않습니다. 그런 버터를 녹여 레몬, 딜과 합쳐놓았으니.. 당연히 소비기한이 짧겠죠?
제가 만들어서 먹어봤을 땐 2주까지는 신선도가 괜찮았구요.. 한 달이 지나니 이렇게 곰팡이가 피기 시작했어요..
밀폐가 얼마나 잘 되었나, 애초에 얼마나 신선한 재료를 사용했나 등등 변수가 많겠지만 2주 안에는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
STEP 16/16
정말 다양한 빵에 어울리는 매력적인 레몬딜버터,
빵에 발라먹는 용도로 주로 쓰실 경우 무염보다 가염 버터가 나은 것 같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