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랑 농후발효유는 구매 후 냉장고에 넣지 말고, 만들기 전 한시간 반~두시간 정도 실온에 꺼내서 찬 기를 빼주세요. 농후발효유는 그냥 마시는 요구르트?그런거 사면 되는데 찾아보니 꼭 농후발효유라고 쓰여진걸 사야된다고 해요! 엑티비아를 구매했는데 다른 브랜드것도 제품 하단에 농후발효유라고 써있음!
우유는 그냥 두개 붙어있는 거, 저지방 아닌 일반 우유로 구매(저지방은 요거트가 잘 안된다고 알고있어요) 동원 대니쉬 더 건강한 우유를 사용했는데, 다른 우유로 원유 100%짜리 구매하시면 될것같아요.
잘 저어준 뒤, 솥을 밥통에 올리고 보온 버튼 눌러서 1시간 30분동안 따뜻하게 해준 뒤, 문 열지 말고 보온 취소 하고 7~8시간을 가만히 냅두고 기다려주세요.
체감상 만들어지는 시간을 줄이려면 저녁 8~9시쯤 보온 시작하고, 자기 전에 보온 취소해서 다음날 아침까지 해주면 좋아요.
STEP 5/10
보온 취소 후 7~8시간 뒤 밥통을 열면 순두부처럼 발효가 되어있어요.
STEP 6/10
저 요거트를 이제 채반 위에 면보를 깔고, 그 위에 다 부어주세요. 유청을 잘 거를 수 있게 큰 냄비나, 그릇 위에 채반, 면보를 순서대로 올리고, 면보 위에 요거트를 다 부어주세요!
이미 요거트는 완성되어서 그냥 먹어도되지만, 이 작업은 꾸덕하게 만들기 위한 작업이니 참고해주세요!
STEP 7/10
그리고 보자기 싸듯이 고무줄로 잘 묶어 무거운것들로 눌러서 냉장고에 넣어 유청을 뺴주세요.
아침에 외출 전에 이 작업을 해주면 나중에 귀가해서 바로 먹을 수 있어서 좋아요.
STEP 8/10
12시간 뒤에 귀가하자마자 냉장고부터 열고 확인했는데 유청이 잘 빠졌어요.
STEP 9/10
열어보면 이렇게 꾸덕하게 요거트가 완성되었네요.
STEP 10/10
이제 면보에 있는 요거트를 그릇에 옮겨 보관해주면 돼요.
그릭요거트 안기다리고 만드는 타임라인 알려드릴게요! 아래처럼 만들면 기다리는 느낌이 안들어서 좋아요! 1. 저녁 8~9시쯤 보온 1시간 30분 2. 10시 30분쯤 보온 취소 3. 다음날 외출 전 아침 7~8시에 발효된 요거트 체반에 거르기 4. 귀가 후 유청 빠진 요거트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