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75
main thumb
알토란

김하진의 톳무침, 세발나물겉절이, 냉이장아찌 - 알토란 279회

알토란 279회

방송일 : 2020.04.19

동영상 출처 : 알토란 - 곰tv
6인분 이상 2시간 이상 초급
재료Ingredients
노하우 영상
동영상Video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톳무침]
생톳 300g 은 찬물에 20분 담가 불린 뒤 깨끗하게 헹구고 끓는 물에 꽃소금 1큰술, 불린 톳을 넣어 10초간 데친다.

취향에 따라 감자껍질을 벗겨서 사용해도 된다.

데친 톳은 찬물에 헹구고 먹기 좋게 자른다.
끓는 물에 꽃소금 1큰술을 넣고 두부 1모를 넣고 20초간 데친 후 칼등으로 곱게 으깬다.
손질한 톳에 으깬 두부를 넣고 섞은 후 다진 대파 3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참기름 2큰술, 꽃소금 1/2큰술, 곱게 간 깨 4큰술을 넣고 섞어 톳무침을 완성한다.
[세발나물 겉절이]
세발나물 200g은 찬물에 20분간 담가 짠기를 제거한 뒤 깨끗히 헹궈 물기를 제거한다.
볼에 손질한 세발나물, 채 썬 양파 1/2개, 어슷 썬 오이 1개를 넣고 섞는다.
고운 고춧가루 1큰술, 굵은 고춧가루 1큰술을 넣고 먼저 섞은 후 멸치액젓 2큰술, 매실청 3큰술, 식초 3큰술, 깨소금 3큰술을 넣고 버무려 세발나물 겉절이를 완성한다.
[냉이 장아찌]
손질한 냉이 500g, 어린 새송이버섯 200g, 편 썬 마늘 50g, 편 썬 생강 2조각, 손질한 건 청양고추 10개를 통에 켜켜히 담는다.
다시마 육수 3컵, 진간장 2+1/2컵, 매실청 2+1/2컵, 식초 1컵, 설탕 1컵, 소주 1컵을 넣고 잘 섞어 장아찌 물을 만든다.
통에 만든 장아찌 물을 붓고 실온에서 약 하루 동안 숙성시킨 후 냉장 보관하여 냉이 장아찌를 완성한다.
<톳 효능>

바다에서 나는 톳은 칼슘, 요오드, 철 등의 무기염류가 포함되고 천연 칼슘제라고 불리는데 빈혈예방과 뼈 건강, 고혈압 예방, 당뇨 예방, 갱년기 증상 완화, 혈관 건강, 털모 예방, 중금속 배출에 좋다.

<세발나물 효능>

세발나물은 엽록소, 비타민C,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며 콜린과 노화 억제 물질인 베타카로틴 등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냉이 효능>

냉이는 채소 중에서 단백질이 아주 높은 편으로 떨어진 기력을 회복시키고 근육과 세포 재생에 도움을 준다.
태그Tag
톳무침 추천더보기
+ 톳무침 레시피 더보기
추천더보기
무침 추천더보기
최근 인기 상품더보기
+ 상품 더보기
만개 특가 상품더보기
인기 신상 상품더보기

필요하신 정보나 레시피가 있으신가요?

만개의레시피에 의견 남기기
앱에서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