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쿠키 책을 구경하다가 보게 된 디저트~! 바클라바~! 터키나 중동에서 먹는 디저트로 특별한 날에 먹는 최고의 디저트라고 하는데 완성해서 먹어보니 무척 달달하고 바삭바삭한 맛이 참 일품이더라구요. 무척 색다르고 맛있는 디저트였어요. 책으로 처음 접해보는 디저트였는데 만드는 방법을 곰곰히 보아하니 만드는게 그리 어렵지는 않아 보였습니다. 마침 필요한 필로페스트리도 있었기에 바로 만들어 보았죠. 정성이 조금 들어가긴 하지만 처음 만져보는 필로페스트리도 신기했고 맛도 만드는 공정도 무척 신기했던 디저트에요. 색다른 디저트~! 바클로바~! 만들어보아요~
그리고 필로페스트리를 준비합니다. 필로페스트리는 저도 처음 다뤄 본 재료였는데요, 무척 얇은 밀가루 도우에요. 페스트리처럼 사용이 가능하고 한장 한장 겹쳐 구우면, 페스트리보다 가벼우면서도 바삭바삭한 식감이 참 좋았습니다.
STEP 7/20
냉동된 필로페스트리는 하룻밤 전 냉장실로 옮겨 해동해주세요. 해동이 된 필로페스트리는 이렇게나 얇아요. 종잇장보다 더 얇은~! 그래서 다루는 스킬이 아주 조금 필요해요. 해동된 필로페스트리는 너무 젖어도 좋지 않지만 마르지 않도록 하는게 중요해요. 마르면 바삭바삭 부서지고요, 젖으면 달라 붙어 사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팬에 넓게 펼쳐서 물기를 꼭 짠 면보를 덮어가며 사용하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EP 8/20
한장의 사이즈가 큰 편이어서 반으로 잘라 사용했어요. 가위로 반을 잘라주시면 됩니다.
STEP 9/20
그리고 젖은 면보를 덮어주면 바클라바 만들 준비 완료~!
STEP 10/20
팬에 녹인 버터를 바르고,
STEP 11/20
필로페스트리를 한장을 깔아줍니다. 그러면 20 cm 사각팬이라 자투리가 있을꺼에요. 그 부분은 남겨두고, 위에 버터 발라주고 다시 필로페스트리를 깔아줍니다. 다시 녹인 버터 바르고 깔아주고..를 반복해줍니다. 총 8장을 녹인버터 발라가며 깔아주면 됩니다. 그런 후 남은 자투리는 팬 사이즈에 맞게 칼로 잘라주세요. 쉽게 잘려집니다.
STEP 12/20
굵게 다져둔 견과류 1/2을 펼쳐줍니다.
STEP 13/20
그런 후 그 위에 다시 필로페스트리 4장을 녹인 버터 발라가며 덮어줍니다. 그리고 남은 필로페스트리 자투리는 잘라줍니다.
STEP 14/20
남은 견과류 1/2을 펼쳐 준 후,
STEP 15/20
다시 필로페스트리 8장을 녹인 버터 발라가며 한장한장 덮어줍니다. 그리고 필로페스트리 자투리는 잘라주세요.
STEP 16/20
마지막 8장 필로페스트리를 다 덮었다면, 사선으로 칼집을 넣어줍니다. 칼집을 넣을땐 다 넣지 말고, 1/3 정도 깊이로 완전히 다 잘리지 않게 넣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