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대로 안 하고 왜 그러냐고 묻지 말아주세요ㅠ
레몬껍질엔 왁스 및 잔류농약들이 묻어있기때문에 세척을 꼼꼼하게 해주셔야해요.
-베이킹소다를 넣은 물에 10분정도 담궈두었다가 굵은소금으로 레몬껍질에 표면을 문질러주며 세척해주세요.
그리고 팔팔 끓는물에 레몬을 넣어 여러차례 굴려주고 다시한번 찬물에 헹궈준후 잘 건조시켜줍니다.
-참고로 저는 레몬껍질은 제거했어요. 하지만 껍질을 벗기며 손에 왁스 및 잔류농약들이 묻어나기에 위에 과정대로 세척은 다 해줬어요.
2. 유리병 열탕소독
숙성기간동안 곰팡이가 피지 않도록 유리병의 세척도 신경써주셔야해요.
-냄비에 유리병의 주둥이가 잠기도록 물을 넣고 센불에 팔팔 끓여주세요.
처음부터 같이 끓여주셔야해요.
물이 뜨거울때 유리병을 넣으면 파손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세요.
물이 팔팔 끓고 유리병에 증기가 가득차면 조심히 유리병을 꺼내서 통풍이 잘되는곳에 뒤집어 건조시켜주세요. 뜨겁다고 찬물레 헹구시면 안돼요^^;
3. 베이킹소다가 없다고 식초물에 과일을 세척하게되면 껍질이 얇은 붉은복분자나 블루베리같은경우 산화되어 과육이 망가져요. 베이킹소다 하나쯤은 구비해두는 센스^^
베이킹소다에도 오래담궈두실 필요없어요. 5분정도면 적당합니다. (대신 큰 과일의경우 골고루 잘 잠길수있게 신경써주세요.)
4. 과즙이 많은 과일의 경우 설탕과 버무리다보면 설탕물이 금방생겨요.
하지만 유리병에 넣어 숙성하다보면 유리병의 아래부분에 설탕이 꽤 많이 깔릴텐데요, 그럴때는 수시로 유리병을 굴려주고 과육이 망가지지 않을정도로 흔들어주며 설탕을 녹여주시면돼요.
5. 일반적으로 청을 만들경우 내용물과 설탕은 1:1 비율인데요. 숙성기간이 길지 않은경우 설탕량은 취향껏 조절해주시면돼요.
더 궁금하신점은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