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가지 주먹밥 중에서 첫 번째, 우선 햄말이 주먹밥 만드는법 시작~~ 미나리는 길쭉이로 준비해서 잔 잎을 다듬어 주시고 줄기를 골라주세요.
STEP 2/13
뜨거운 물에 미나리 줄기를 넣고 살짝 데쳐주세요. 여기에 소금을 조금 넣으시면 더 파릇해진답니다. 데친 미나리 줄기는 찬 물에 바로 헹궈주시고 물기를 꼭 짜 준비해주세요.
STEP 3/13
동그란 프리미엄 햄은 너무 두껍지 않게 모양대로 썰어주시고 끓은 물에 데쳐주세요.
STEP 4/13
키친 타월을 이용해 햄의 물기와 기름기를 눌러 제거해주시고 따로 준비해주세요.
STEP 5/13
고슬고슬한 밥에 밥이랑(혹은 후리카게)과 검은 깨 그리고 참기름을 조금 넣어주세요. 밥과 재료를 잘 섞이도록 비벼주세요. 밥알이 으깨지지 않도록 숟가락 두개를 이용해서 살살 비벼주시면 더 맛있어요.
STEP 6/13
밥을 뭉쳐준 다음에 왼손 오른손을 번갈아가며 치대주시고 동그란 모양으로 만든 다음에는 5-6회 이상 돌돌 굴려주세요. 그렇게 해야 쫀득한 찰기가 생기는데 그 다음에는 준비해놓은 햄 위에 올려주시고 꼭 짜놓은 미나리 줄기를 길게 펼쳐 잘 묶어주세요. 미나리 줄기를 너무 오래 데치면, 묶다가 끊어지게 되니 적당히 데쳐 주셔야 해요.
STEP 7/13
요건 밥이랑 주먹밥을 만드는법이에요. 밥을 준비해주시는 건 햄말이 주먹밥과 똑같으니, 넉넉히 준비해서 세모 주먹밥 틀에 꼭꼭 눌러 모양을 만들어주시면 끝!
STEP 8/13
볶음김치 주먹밥 만드는법도 간단히 소개해볼게요. 신김치는 황색설탕과 참기름 그리고 물을 조금만 넣고 달달 볶아주세요. 밥과 섞어줘야 하니, 물기가 많으면 안 되는데 타지 않게 뒤적여가며 볶아주셔야겠죠? 잘게 썰어주시는 건 기본~~
STEP 9/13
고슬고슬한 밥 위에 볶음 김치를 올려주시고 잘 섞어주세요.
STEP 10/13
볶음김치 주먹밥을 틀에 찍어 완성한 다음에 김밥용 김을 잘라 띠를 둘러주세요.
요렇게 해주고, 김 부분을 잡으면 더 깔끔히 즐기실 수 있겠죠?
STEP 11/13
짠!!! 간단한 과정을 거쳐 탄생한 주먹밥 3총사. 우선 햄말이 주먹밥은 비주얼이 근사한데 햄 위에 밥을 얹고 미나리로 예쁘게 묶어주니 색감도 훌륭하고 더 맛있어보이는 주먹밥이 되었네요. 미나리로 묶어주는 거, 생각보다 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데 길이가 넉넉해야 하고 너무 오래 데치면 끊어지게 되니 그 점을 주의해서 만들어주시면 되요.
STEP 12/13
밥이랑 주먹밥은 아이들이 참 좋아하는데, 밥을 너무 질지 않게 고슬고슬 지어주면 끝! 삼각 주먹밥 틀은 다이소나 이마트에서 구매하실 수 있는데 밥을 넣고 한번 꾹 찍어주면 먹기 편한 삼각 주먹밥이 완성되니 하나 정도는 갖춰주시면 좋을 거 에요.^^
STEP 13/13
아이들보다는 어른들에게 인기 많은 개운한 볶음김치 주먹밥은 김치를 볶을 때 물기를 최대한 제거해주셔야 해요. 안 그러면 시간이 지나도 주먹밥이 질척해져서 잘 붙어있지 않거든요. 김밥용 김으로 띠를 둘러주면 훨씬 더 깔끔히 즐길 수 있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