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밥심은 국력입니다.
서리태는 겉은 검은빛을 띠지만 속이 파랗다고 하여 속청이라고도 부르며, 콩떡이나 콩자반, 콩밥 등에 사용됩니다.
콩은 흔히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고 부를 정도로 영양가가 뛰어난 것 다 아시죠?
검은콩은 일반 콩과 비교하여 영양소의 함량은 비슷하지만 노화방지 성분이 4배나 많고,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건강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퀴노아는 남미 안데스 산맥이 원산지인 곡물로, 곡물의 어머니라는 의미로 5천년간 재배되어온 완전식품입니다. 신이 내린 곡물이라는
별칭도 갖고 있는 퀴노아입니다.
UN과 세계 식량 기구에 완전 식품으로 인정받았고, UN이 2013년을 세계퀴노아의 해로 선포할 만큼 영양적 가치가 높은 슈퍼 곡물입니다.
퀴노아는 단백질, 녹말,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쌀보다 7배의 칼슘과 6배의 칼륨, 20배의 철분이 더 함유되어 있습니다.
퀴노아는 조리하기가 쉬워서 활용도가 높으며, 죽이나 밥, 샐러드 등의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답니다.
루테인쌀은 마리골드( 금잔화) 추출물로 주황색 빛깔을 띄고 있는 기능성 쌀입니다.
루테인이란 눈 망막 중심 시력을 담당하는 황반구성 물질로 눈에 직접적인 손상을 주는 강한 빛이나 여러 유해 요인들로부터 눈을 보호
하고 정상 기능을 하게 하는 물질입니다. 시금치 , 케일, 브로콜리, 당근 등의 녹황색 채소에 풍부한 천연색소의 일종으로 우리 몸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외부로부터 보충되어야 하는 중요한 성분이랍니다.
오늘은 여러가지 밥을 한번에 만들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가족들마다 입맛이 달라서 좋아하는 밥이 다 다른데요.
요런 분들은 주목해보세요.
재료 쌀 4컵, 물 4컵보다 약간 많이, 불린 검은콩(서리태) 1줌, 퀴노아 3큰술, 루테인쌀 2큰술반 등
일단 여러가지 밥을 하기 위해서는 칸막이를 만들어주어야 하는데, 우유팩이 필요합니다.
우유팩은 깨끗이 씻어서 말려둡니다.
밥솥 크기에 맞춰서 우유팩 2장을 잘라줍니다.
자른 우유팩 가운데 부분에 2장 모두 가위집을 내줍니다.
서로 교차되도록 끼워주면 됩니다.
쌀은 첫물은 빨리 따라 버리고 서너번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세척해줍니다.
체에 받쳐서 물기를 제거해주시구요.
퀴노아는 입자가 너무 작으니 고운 체에 받쳐서 세척해주세요.
찬물에 4시간 정도 불린 검은콩 1줌과 퀴노아 3큰술, 루테인쌀 2큰술 반을 준비했습니다.
잡곡들은 좋아하시는 걸로 대체하시면 됩니다. 귀리, 보리, 흑미 등등 너무 많지요? 불려야 하는 재료들은 꼭 불려서 사용하시구요.
씻은 쌀을 먼저 넣어주고 우유 칸막이를 밑바닥이 닿을 때까지 넣어줍니다. 그리고 물을 넣어줍니다. 물을 먼저 넣어야 물 맞추기가
좋답니다.
잡곡을 넣으면 크기가 달라서 높이가 제각각이 되므로 물 맞추기가 어려워요.
압력밥솥 안에 내솥을 넣어주고 우유팩을 살포시 빼줍니다.
잡곡 모드로 눌러 밥을 하시면 되구요. 일반 백미밥으로 해도 되긴 된답니다. 콩도 다 불린 것이고, 퀴노아나 루테인은 불릴 필요가
없으므로....
요렇게 콩밥, 퀴노아밥, 루테인밥, 흰밥으로 4가지 밥이 완성되었답니다.
케잌 자르듯이 종류대로 밥을 퍼줍니다.
밥 종류대로 섞어주시면 되구요.
밀폐용기에 담아주시면 되구요. 가족 입맛대로 취향껏 골라 먹을 수 있어 너무 좋답니다.
어때요? 질리지 않고 여러가지 밥을 다양하게 먹을 수도 있고, 각자 좋아하는 밥을 먹을 수 있다는 것도 좋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