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모자라기 쉬운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웰빙식품 시래기! 구수하고 부드러운 시래기 황금레시피 소개합니다.
1.무청시래기밥
by.과일짱
분량 :5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초급
- [주재료]
- 무청시래기, 뒤포리육수(생수도 가능), 쌀 1컵
- [양념 및 소스재료]
- 간장, 다진양파, 깻잎, 고추가루, 통깨, 참기름
- [요리순서]
-
- 무청시래기는 일단 이렇게 겉껍질을 벗겨서 사용하셔야 부드러운 무청시래기맛을 느낄수 있는데요.
사실 바쁠땐 껍질 안벗기고 듬성듬성 썰어서 요리해도 그닥 거친입맛은 아니다 싶더군요~
- 손질된 무청시래기는 밥하고 잘 어우려지도록 잘게 썰어주었답니다.
- 무청시래기만으로 좀 섭섭한듯하여 뒤포리육수를 사용해서 밥물을 만들었는데요. 귀찮으심 생수를 사용해도 됩니다.
- 냄비밥을 해도 되지만.. 약간의 편리함을 위해 전기 압력밥솥을 사용했어요.
무청시래기에서 나오는 수분도 있으니 밥물은 평상시보다 약간 적게 잡으시는게 고슬고슬한 밥을 짓는 깨알팁입니다.
- 간장, 다진양파, 깻잎, 고추가루, 통깨, 참기름을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주세요. 이때 양념장재료는 굳이 양파나 깻잎이 아니여도 괜찮고요. 다진파나 냉이등 봄나물을 넣고 만들어도 좋아요.
- 그사이에 전기밥솥이 알아서 척척 고슬한 밥이 지어졌어요. 갓지은 밥 위에 양념장을 올려주면 완성!
2.시래기 고등어조림
by.요리쿡조리쿡
분량 :4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 [주재료]
- 고등어 2팩, 시래기 3타래, 양파 1/2개, 청홍고추 각 1개, 대파 1/2대, 물 2머그컵
- [양념 및 소스재료]
- 밥숟가락 기준 : 된장 2, 올리고당 2, 청주 2, 통깨 1/2, 고추가루 2, 다진마늘 1/2, 생강가루 1/4큰술
고등어밑간 : 미림 2큰술, 후추
- [요리순서]
-
- 고등어는 미림이나 청주로 샤워시켜서 후추를 뿌려 둡니다. 시래기는 위쪽만 잘라서 준비하고 양파는 채를 썰고, 대파와 청홍고추는 어슷 썰어서 준비합니다.
- 분량의 양념재료를 모두 넣고 골고루 섞어줍니다.
- 시래기에 양념의 2/3를 넣어서 골고루 버무려 주세요.
- 밑이 넓은 냄비에 시래기를 깔고 고등어를 올린 후 남은 양념을 발라줍니다. 물 2머그컵을 양념을 갠 그릇에 부어서 남은 양념까지 씻어 함께 넣어 줍니다. 물의 양은 조금 더 하셔도 괜찮아요. 푹 익히면 시래기가 더 부들하니 맛이 좋더라구요.
- 센불에서 끓이다가 끓으면 중불로 줄여서 국물을 끼얹어 가면서 조려줍니다. 생선이 어느정도 익으면 약불에서 마냥 조려주는것이 시래기가 더 맛이 좋더라구요. 다 조려지면 불을끄고 양파와 청홍고추, 대파를 넣고 뚜껑을 닫고 10초후에 담아내시면 된답니다.
3.시래기 나물 볶음
by.돌하우스
분량 :2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초급
- [주재료]
- 삶은 시래기 두웅큼 정도, 송송썰은파 2스푼, 다진마늘 1/2스푼
- [양념 및 소스재료]
- 된장 2스푼, 들기름 2스푼, 통깨약간, 소금약간
- [요리순서]
-
- 삶은 시래기는 먹기편하도록 듬성듬성 썰어서 준비합니다.
- 분량의 파와 다진마늘, 된장을 시래기에 넣어줍니다.
- 삶은 시래기와 양념을 버무려 줍니다.
- 팬에 들기름2스푼을 두른후 버무려논 시래기를 넣고 볶아줍니다.
- 물150ml를 넣고 바글바글 끓여서 국물이 거의 없어지면 통깨약간 넣고 마무리해줍니다.
- 시래기나물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