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원한 꽃게탕
by.니코로빈
분량 :3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중급
- [주재료]
- 무 1토막(280g), 애호박 1/2개, 대파 1대(흰부분만 사용), 두부 약1/2모, 꽃게 4마리, 쑥갓(또는 미나리) 약간, 국물용 멸치 12마리, 다시마(5x5) 2장, 청양고추 1개, 물 8컵
- [양념 및 소스재료]
- 시판 재래된장 3스푼(90g), 고춧가루 2스푼(10g), 다진마늘 1큰술, 청주 2큰술, 천일염 약간
- [요리순서]
-
- 된장3스푼, 고춧가루2스푼, 다진마늘1큰술, 청추2큰술을 볼에 넣고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둡니다.
- 애호박은 적당히 도톰한 굵기로 반달썰기, 무는 나박하게 썰기, 대파는 어슷썰기, 두부는 먹기 좋은 크기로 네모지게 썰어서 준비 합니다.
- 분량의 물과 다시마2장, 국물용멸치12마리, 청양고추1개를 넣고 중불에서 끓여 주세요.
- 물이 끓기 직전에 다시마는 건져냅니다.
- 약불로 줄이시고... 7~10분정도 더 끓인 후 멸치, 청양고추도 건져냅니다.
- 나박하게 썰어 놓은 무를 넣고, 중간불에서 끓기 시작하면, 무가 익을 때까지 약불에서 끓여 줍니다.
- 꽃게는 깨끗하게 손질 된 상태라서 차가운 물에서 해동한 후 한번 더 씻어서 준비 했어요.
- 무가 익으면 체에 받쳐 양념장을 풀어 넣으시고,
- 애호박과 손질 된 꽃게를 넣고 한소끔 끓여 주세요.
- 마지막으로 두부와 대파를 넣고 잠시 더 끓이시고요... 간이 부족하다면 천일염을 넣어 맞추어 주세요.
- 불에서 내린 후 쑥갓을 얹으면 완성입니다. (쑥갓 대신에 미나리를 사용 하셔도 좋아요. 대신에 줄기 부분은 굵기 때문에 미열로는 익지 않을 수 있어, 한번 끓이시는 게 좋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