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사로운 가을볕을 받아 탐스럽게 여문 포도로 달콤한 요리 만들어보세요 !
1.포도우유젤리 만들기
by.예쁜포비
분량 :3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 [주재료]
- 포도젤리 : 포도주스 300g, 설탕 50g, 레몬즙 1작은술, 가루젤라틴 15g, 젤라틴 불릴 물 5-6큰술
파나코타 : 우유 200g, 생크림 100g, 설탕 30g, 바닐라 오일 2-3방울, 가루젤라틴 15g, 젤라틴 불릴 물 5-6큰술
- [요리순서]
-
- 먼저 찬물에 가루 젤라틴을 불려 주세요. 가루 젤라틴을 사용하는 법은 가루젤라틴 양의 5-6배의 찬물에 불려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불리는 시간은 10분 정도이면 됩니다. 전 2가지 젤리를 만들 것이기 때문에 2개분의 젤라틴을 찬물에 불렸습니다.
- 냄비에 포도주스(또는 기타 주스)와 설탕을 넣고 약한 불에 올려 설탕이 녹을 정도로 데워 주세요. 끓이시면 안됩니다.
- 찬물에 불린 젤라틴을 넣고 잘 저어 완전히 녹여 주세요. 간혹 젤라틴이 덩어리져 잘 안 풀리다는 분이 계신데 이럴 때에는 체에 한 번 걸러 주세요.마지막에 레몬쥬스를 넣고 잘 섞어 주세요.
- 틀에 1/2 정도만 붓고 냉장고에서 1시간 이상 굳혀 주세요.
- 파나코타는 포도젤리가 다 굳은 후 만드셔야 합니다. 냄비에 우유, 생크림, 설탕, 바닐에오일을 넣고 중간 불에서 데워 주세요. 설탕이 녹이기 위한 것이니 끓이지는 마세요.
- 역시 찬물에 불린 젤라틴을 넣고 잘 저어 젤라틴을 잘 녹여 주세요.
- 체에 한 번 걸은 후 상온에서 약간 식혀 포도젤리 위에 부어 냉장고에서 1시간 이상 굳혀 주세요.
2.포도주스 만들기
by.피피꽁주
분량 :4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아무나
- [주재료]
- 포도 500g, 물 500g
- [양념 및 소스재료]
- 설탕 5큰술
- [요리순서]
-
- 시들시들한 포도는 알알이 따주어요!
- 흐르는 물에 두 번 씻었어요!
- 정수 물 자작하게 붓고, 식초를 2큰술 넣어 10분~15분 정도 방치해요!
- 분량의 포도, 물 그리고 설탕 5큰술을 넣어요. 포도 당도가 좋다지만 주스 만든 뒤 얼음 넣고 희석해야 하니 약간의 설탕을 추가하는 거랍니다.
- 그리고는 팔팔 끓여줍니다.
- 바글바글 끓고 있는 포도는 감자 으깰 때 사용하는 도구를 이용해서 꾹꾹 눌러 포도즙과 껍질을 분리해요!
- 그리고는 체에 밭쳐 수저로 눌러 포도즙만 걸러요!
- 포도주스 뚜껑 있는 병으로 옮겨 담다 보니 500ml 한 병 나오네요~ 요건 얼음과 물을 약간만 넣어 희석해서 마시면 된답니다.
3.포도삼색경단 만들기
by.풀향기
분량 :4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중급
- [주재료]
- 포도 한 송이 반, 찹쌀가루 800g
- [양념 및 소스재료]
- 설탕 1큰술 반, 소금, 참깨, 흑임자, 콩가루
- [요리순서]
-
- 포도는 식초를 한 두 방울을 떨어트린 물에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씻어주세요. 씻은 후 맛을 보니 과즙도 풍부하고 새콤달콤하니 맛이 좋았습니다.
- 포도 알은 하나씩 떼어냅니다.
- 포도는 믹서에 갈아서 고운 체에 걸러 주스를 따로 분리해주세요.
- 포도주스는 냄비에 붓고 설탕과 소금을 넣고 보글보글 끓여주세요. 이때 물은 전혀 사용하지 않습니다. 단맛을 좋아하신다면 설탕을 추가하면 되겠지요.
- 국산 찹쌀가루에 끓인 포도주스를 넣고 익반죽합니다. 찹쌀가루는 익반죽을 해야 하기 때문에 포도주스를 끓여서 사용했습니다.
- 반죽은 먹기 좋게 동글동글한 모양으로 빚어주세요. 색감이 예쁘지요? 경단이 접시에 달라 붙지 않도록 접시에 찹쌀가루를 조금 뿌려주세요.
- 끓는 물에 빚어 놓은 경단을 넣어 익혀주세요.
- 경단이 익어서 떠오르면 건져 찬물에 담갔다가 체에 밭쳐 물기를 빼주세요.
- 경단은 볶음참깨, 볶음흑임자, 볶음콩가루를 골고루 묻혀주세요. 딸아이가 좋아하는 인절미에 사용하는 볶음콩가루를 경단에 사용해 보았는데요, 고소한 식감이 좋았답니다.
- 포도삼색경단을 접시에 담고 시원한 매실차를 곁들여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