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매콤, 달콤, 새콤 그리고 쫄깃! 골뱅이무침
만개의레시피

2016.07.27 10:25

카카오톡 페이스북

 술이 들어간다~ 쭉쭉쭉 쭉쭉!! 매콤, 달콤, 새콤 그리고 쫄깃한 식감까지~!! 넌 술안주로 딱이야!!

여러분 오늘 제가 소개할 요리, 대충 감이 오시나요~? 

네~ 맞습니다!! 바로 골뱅이 무침입니다!! 

술안주로도 Ok! 간식으로도 Ok! 

가출한 입맛도 거부할 수 없는 골뱅이의 매력속으로 빠져버렷!!  

1.골뱅이무침 by.재투성이
분량 :3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골뱅이 한캔, 오이 2개, 대파 한뿌리, 양파 약간, 당근 약간
[양념 및 소스재료]
마늘 반스푼, 고춧가루 4스푼, 고추장 1스푼 반, 소금 반스푼, 식초 4스푼, 설탕 2스푼 반, 참기름 2스푼 반, 깨소금 2스푼
[요리순서]
  1. 오이 2개를 깨끗히 씻어 세로로 반을 잘라 어슷썰기를 해줍니다.
  2. 골뱅이 한캔을 준비하여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주어요. 골뱅이 한캔을 국물까지 다 넣어주세요.
  3. 당근과 양파는 얇게 채썰어 주시고, 대파는 파절이만드는법에 사용하는 방법과 같이 파를 길쭉하게 썰어줍니다.
  4. 이제 골뱅이무침만드는법에 있어 양념을 준비할거에요. 설탕부터 시작해 골뱅이무침에 들어가는 양념을 계량하여 넣습니다.
  5. 이제는 고루 잘 무쳐주면 되겠죠~

2.오이 골뱅이무침, 매콤달콤 소면 오이 골뱅이무침 만들기 by.catmom
분량 :3인분 조리시간 :15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골뱅이통조림 1개, 오이 1개, 당근 1/2개, 깻잎 20개 (1단), 소면 1~2인분, 청양고추 2개, 깨
[양념 및 소스재료]
고추장 3수저 크게, 고춧가루 1수저, 사과식초 3수저, 설탕 3수저, 물엿 1수저, 마늘 3개, 소금 약간
[요리순서]
  1. 먼저 준비한 야채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줍니다. - 오이는 절반으로 자른 다음 어숫썰어 줍니다. - 당근은 반달모양 -마늘은 다지고 -고추는 송송썰어 준비합니다.
  2. 골뱅이는 물기를 빼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줍니다. (아이들이랑 먹을거라 전 골뱅이를 끓는물에 살짝 한번 데쳤네요.)
  3. 초고추장을 넣고 버무립니다. (고추장, 고춧가루, 식초, 물엿, 설탕, 깨, 소금) 소면은 끓는 물에 삶아 찬물에 헹군뒤 물기를 제거합니다. (식초는 2배 식초로 사용했습니다.^^

3.[집밥] 백선생 골뱅이무침 + 팁 # 소면삶는 법 by.숑하우스
분량 :2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아무나

[요리순서]
  1. 1. 채소 손질 - 양파, 당근은 채 썰어주세요. - 오이는 수분이 많은 관계로 두툼하게 썰어주세요. - 깻잎은 잘게 썰어 뭉치지 않게 흩날려주세요. - 청양고추는 큼직하게 송송 또는 매운맛을 더 살려주고 싶으면 잘게 썰어요. - 대파는 어슷썰어 주세요.
  2. 나중에 양념 넣을 때 채소들이 뭉치지 않게 미리 섞어주세요.
  3. 2. 골뱅이 손질 # 진미채 절이기 골뱅이를 체에 걸러 국물을 따라 내고 그 국물에 진미채나 북어채를 살짝 적셔 건져내 주세요. 너무 푹 담그면 짠맛이 강해진답니다.
  4. 큰 골뱅이는 분량을 좀 늘려주기 위해 가위나 칼로 잘라주세요. Tip.세로로 잘라야 골뱅이의 볼륨이 UP!
  5. 3. 골뱅이 무침 양념 만들기 (초장 비율) 고추장 : 설탕 : 식초 = 1 : 1 : 1 입니다. 섞어서 준비해주세요.
  6. 4. 소면 삶아 양념하기 끓는 물에 소면을 넣고 끓어오르면 찬물을 반컵 넣어주세요. 다시 팔팔 끓어 오르면 또 찬물 반컵을 넣어주세요. 또 다시 끓어오르면 이제 불을 꺼주세요. - > 찬물에 담가 바로 식혀주세요.
  7. 소면에 참기름 1T 간장 1T 밑간을 해주세요. 감칠맛 UP!
  8. 5. 섞어주기 야채 > 골뱅이 > 진미채 > 간 마늘 1T > 섞어주고 그 다음 > 초장양념을 넣고 섞어주세요. Tip.고춧가루 1/2T 정도 넣어주면 색감이 진해진답니다. 생략 가능

4.골뱅이무침 by.푸키베베
분량 :2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골뱅이캔(280g) 1개, 콩나물 300g, 양파 1/2개, 대파 30g, 청양고추 1개
[양념 및 소스재료]
고추장 2큰술, 굵은 고춧가루 1 1/2큰술, 골뱅이캔국물 1큰술, 설탕 1큰술, 물엿(올리고당) 1큰술, 진간장 1큰술, 양조식초 3큰술, 다진마늘 1작은술, 통깨, 참기름 약간
[요리순서]
  1. 콩나물은 깨끗이 씻어 체에 받혀 주세요
  2. 끓는 물에넣고 3-5분 정도 삶아 주세요 물의 양의 따라 삶는 시간이 달라 지는거 아시죠?
  3. 줄기를 만져 보아서 투명해 지면 건져서 그대로 식힙니다
  4. 양파 대파 청양고추도 첨가 했습니다
  5. 소스는 미리 만들어서 실온에 30분 정도 두었어요 ~! 미리 만들어서 숙성시켜 사용하시면 더 좋아요
  6. 콩나물이 식으면 볼에 준비한 재료를 담고
  7. 기초에 따라 소스 첨가 하며
  8. 살살 버무리면 완성

5.달래골뱅이무침만들기 by.눈꽃식탁
분량 :4인분 조리시간 :15분 이내 난이도 :아무나

[주재료]
골뱅이 한캔, 사과 1/2개, 양파 1/2개, 달래 한묶음, 청양고추 2~3개
[양념 및 소스재료]
고추장 2Ts, 고춧가루 2Ts, 간장 1Ts, 다진마늘 0.5Ts, 설탕 1Ts, 물엿 1Ts, 레몬즙 0.5Ts, 식초 3Ts, 참기름 1Ts
[요리순서]
  1. 골뱅이는 골뱅이국물을 3Ts남기고 체에 걸러주세요.
  2. 골뱅이를 식초1Ts에 조물조물 무쳐서 행궈주세요.(비린내제거와 살균역할을 해요.)
  3. 사과는 보시는대로 3등분해서 납작하게 썰어주세요.
  4. 양파는 채썰어주세요.
  5. 달래는 뿌리부분을 깨끗이 닦아서 한입크기로 썰어주세요.
  6. 오이도 어슷썰기해주세요.
  7. 고추는 어슷썰기를 해주세요. 골뱅이는 적당한 크기로 썰어주세요. 국수는 삶아서 찬물에 행궈서 놔두세요.
  8. 양념장은 만들어 숙성시켜주세요.
  9. 이제 한데 모아서 양념장으로 무치면 완성
  10. 국수는 기호에 맞게 간장 1ts+참기름1ts를 섞어서 무쳐서 같이 비벼드시면 양념맛이 더 잘배서 더 맛있게 드실수 있답니다~

6.매콤한 골뱅이무침 by.꼬꼬마녀
분량 :2인분 조리시간 :15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골뱅이 1캔, 사과, 양배추, 대파, 소면
[양념 및 소스재료]
고추장 2T, 고춧가루 1T, 간장 1T, 맛술 1T, 식초 1T, 매실액 1T, 참기름 1T, 레몬청 1T, 골뱅이국물 2~3T, 깨소금
[요리순서]
  1. 재료준비되는 동안 양념장을 미리 만들어주세요~
  2. 채썬양파,대파흰대부분은 찬물에 담궈 매운기를 제거해주세요
  3. 소면은 소금약간넣고 삶아주세요
  4. 양배추, 사과는 채썰어준비~ * 오이있으면 오이넣어주면 좋아요~*
  5. 볼에 양배추,사과, 물기제거한 양파,대파채, 골뱅이, 양념장넣고 조물조물 무쳐주세요~~

7.골뱅이무침 만드는 법 by.바니맘79
분량 :2인분 조리시간 :15분 이내 난이도 :아무나

[주재료]
골뱅이 한캔, 파채 한줌, 진미채 한줌, 양파 반개, 오이 한개, 소면 또는 중면
[양념 및 소스재료]
초고추장 4~5큰술, 참기름, 깨
[요리순서]
  1. 우선 골뱅이를 캔에서 꺼내요.
  2. 여기서 중요한 거 한가지, 국물 반컵정도 남겨주셔야 해요. 골뱅이 국물이 들어가야 골뱅이 무침의 완성!
  3. 물을 끓여서 골뱅이 샤워 한번 시켜주세요. 체에 받쳐 뜨거운 물 부어주시면 되요. 잡내도 없어지고 혹시 모를 균도 죽여주는 차원에서요.
  4. 파채, 양파는 찬물에 담가 두었다가 매운맛을 어느정도 뺴고 사용해요. 오이는 먹기 좋게 썰면 되구요. 골뱅이도 마찬가지고요. 진미채도 물에 불려서 부드러워지면 건져서 물끼 꼭 짜서 준비해요. 길면 가위로 좀 잘라주시구요.
  5. 그릇에 준비한 재료들 넣고요. 초고추장 넣고 버리지않고 두었던 골뱅이 국물도 넣어 주세요. 전 저정도 남겼어요.
  6. 이제 양념이 베도록 살살 무쳐주세요. 다 무쳐졌으면 마지막에 참기름, 깨를 넣고 마무리해요.
  7. 같이 먹을 소면도 준비했답니다.
  8. 군침도는 골뱅이무침 완성.

8.봄동골뱅이무침&소면 by.밥심은국력
분량 :2인분 조리시간 :15분 이내 난이도 :초급

[요리순서]
  1. 봄동은 한 포기인데, 반 포기만 사용하면 됩니다.
  2. 가닥가닥 떼어서 찬물을 넉넉하게 붓고 식초 1큰술을 넣고 10분 정도 담갔다가 여러번 헹궈줍니다. 봄동을 뒤집어 주면 물기가 더 잘 빠집니다. 그리고 봄동을 세로로 2등분하면 줄기와 잎사귀를 골고루 드실 수 있어 좋답니다.
  3. 청고추와 홍고추는 어슷썰어주시구요. 양파는 곱게 채를 썰어주세요.
  4. 골뱅이는 2등분하고, 골뱅이캔 국물은 양념장에 쓸 것이므로 버리지 말고 남겨주세요.
  5. 양념장은 미리 만들어 두면 양념이 고루 배여서 좋습니다. 고추장 1큰술, 고추가루 2큰술, 까나리 액젓 반큰술, 골뱅이캔 국물 2큰술, 매실청 1큰술, 레몬즙 반큰술, 다진마늘 반큰술, 참기름 반큰술, 통깨 반큰술을 넣고 고루 섞어줍니다.
  6. 소면은 2인분으로 국수를 모아 세워서 둥근 부분이 5백원 동전 크기만큼이면 됩니다.
  7. 1.5리터의 팔팔 끓는 물에 소면을 삶아주는데요. 방사형으로 소면을 넣어주면 저절로 냄비 속으로 국수가 들어갑니다. 긴 젓가락을 냄비 중앙에 올려두면 물이 끓어도 넘치지 않아 좋답니다. 참 신기하니 꼭 해보세요. 쇠젓가락은 뜨거울 수 있으니 주의하시구요. 긴 나무 젓가락이면 더욱 좋겠네요. 갑자기 찾을 수가 없어서 소면을 넣은 뒤 1차로 물이 다시 끓어오르면 찬물 1컵을 부어줍니다. 찬물을 붓는 이유는 온도차로 인해서 국수에 긴장감이 생겨서 국수가 쫄깃해지는 원리입니다. 이 과정을 2번 정도 반복하시면 더욱 좋답니다. 국수가 익은 걸 확인하려면 한 가닥 먹어보는 방법이 제일 편하지요.
  8. 찬물을 틀어 놓고 양손으로 소면을 비벼 가며 전분기를 제거합니다.
  9. 큰 볼에 골뱅이와 양념장을 넣고 먼저 버무려주고 봄동을 버무려줍니다. 그리고 양파채와 고추 등을 넣고 가볍게 버무려줍니다.
  10. ​ 맛있게 무쳐졌네요.
  11. 봄동 골뱅이무침과 소면이 완성되었습니다. 쫄깃하게 잘 삶아진 소면. 막 삶은 소면의 쫄깃함이 느껴지지 않나요? 봄동의 연하고 고소한 맛이 정말 안 먹어보면 몰라요. 쫄깃한 골뱅이 맛은 말할 것도 없구요. ​색다른 골뱅이무침을 찾으신다면 봄동을 넣어 한번 만들어 보세요.

9.쫄깃함이 2배 골뱅이무침 쫄면 by.별바라기
분량 :2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쫄면사리 2인분, 골뱅이 小 1캔, 오이 1/2개, 당근 조금, 양배추 조금, 열무김치 약간, 삶은 계란 1개, 크래미맛살 1개
[양념 및 소스재료]
[양념장] 고추장 2숟갈, 고추가루 1숟갈, 양파즙 3숟갈, 간장 1숟갈, 사이다 1/3컵, 요리당 3숟갈, 다진마늘 0.3숟갈, 식초 4숟갈, 참기름 한숟갈, 통깨 약간
[요리순서]
  1. 가장 먼저 할일이 양념장 만드는 일이에요. 만들어서 냉장고에 넣어뒀다 사용하세요. 고추장 2숟갈, 고추가루 밥수저로 깍아서 한숟갈, 양파즙 3숟갈, 간장 1숟갈, 사이다 1/3컵, 요리당 3숟갈, 다진마늘 0.3숟갈, 식초 4숟갈 넣고 고루고루 잘 섞어주세요. 골뱅이는 캔을 반쯤열어 안에든 충전물을 쪽 따라내시고 골뱅이살만 꺼내 준비해 주세요. 흐르는물에 한번 씻으셔도 되는데 구슬골뱅이의 충전물은 뭉글뭉글하지않고 물같이 걸쭉해서 그냥 씻지않고 사용했어요. 취향껏 준비하세요.
  2. 오이, 당근은 채썰어주시고 양배추는 곱게 채썰어 얼음물에 담궜다가 탱탱하고 신선하게 살려서 물기빼서 준비해주세요.
  3. 쫄면은 끓는 물에 삶아 흐르는물에 치대어 씻어서 물기 쪽 빼서 준비해주세요.
  4. 냉장고에 넣어뒀던 양념장 꺼내 큰 볼에 넣고 볼에 골뱅이 넣고 버무리시다가 쫄면과 야채넣고 같이 버무려 주세요. 버무리시면서 부족한 간은 비비시면서 약간씩 추가시키면 될꺼 같아요. 통깨 약간 뿌리고 참기름 한숟갈정도 넣고 고루고루 버무려 그릇에 담아 맛있게 드심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