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얼큰한 맛이 일품!! 육개장
만개의레시피

2016.07.26 10:37

카카오톡 페이스북

캬~(육개장 국물을 먹었을 때 나는 소리)

여러분!! 여름 보양식하면 또 빼놓을 수 없는게 육개장인데요~ 

오늘은 얼큰하고 시원한 사골국물에 갖은 야채와 쫄깃쫄깃 소고기가 들어간 육개장 레시피 소개해드릴테니까요!! 

일단 한번 잡숴봐~^-^

1.유기농 한우사골로 끓여내 구수하고 얼큰한 사골 육개장 by. 시연성연맘
분량 :4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한우 국거리 250g, 한우사골곰탕 1kg, 고사리 150g, 무 3cm 2토막, 대파 2대, 계란 2개, 참기름 1큰술
[양념 및 소스재료]
다진마늘 1과 1/2큰술, 고춧가루 6큰술, 참기름 1큰술, 국간장 5큰술, 후춧가루 약간
[요리순서]
  1. ​고사리는 찬물에 담궈둔 후 끓는 물에 넣고 한차례 삶아주세요. 삶는 과정에서 고사리 특유의 쓴 맛이 제거가 된답니다.
  2. ​무는 얇게 썰어주시고 대파는 4cm정도의 길이로 썰어준 후 2~4등분 해주세요. 무와 대파는 많이 들어갈수록 국물맛이 시원하고 개운해지거든요.​ ​
  3. ​볼이 넓은 그릇에 고사리와 대파, 무를 넣은 후 분량의 육개장 양념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주세요. ​
  4. 무쳐낸 채소들은 우선 재워두시고...
  5. ​사골 육개장의 육수로 사용 될 산청목장의 유기농 한우사골 곰탕이랍니다. 보통 강한불에서 너무 오랫동안 끓여내는 경우가 있는데 사골특유의 구수함과 단맛이 없어지고 쓴맛과 누린내가 난다고 하더라구요. 강한불에서 약 4~5분간만 팔팔 한소끔 끓을 정도가 좋은듯해요. 그도 아니라면 팩 째 끓는 물에 넣고 데워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6. 팬에 참기름을 1큰술 두른 후 중불에서 국거리용 한우소고기를 넣어 달달 볶아주세요. ​
  7. ​양념에 재워둔 고사리와 채소도 넣어 함께 볶아준 후 ​
  8. ​유기농 한우 곰탕 1kg을 넣고 바글바글 끓여주세요^^
  9. ​무와 대파가 푹 익도록 센불에서 한소끔 끓인 후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조절하고 약 2~30분정도 푹 끓여줍니다.
  10. ​끓고나면 계란 2개를 곱게 풀어 넣어주세요.
  11. ​간을 보시고 부족한 간은 소금이나 국간장으로 해주세요^^ ​ 좀 더 얼큰한 맛을 선호하신다면 고춧가루나 혹은 청양고추를 조금 썰어 넣으셔도 좋아요.

2.육개장 by.풀향기
분량 :5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중급

[주재료]
쇠고기 610g, 고사리 280g, 숙주나물 270g, 토란대나물 250g, 느타리버섯 220g, 대파 2뿌리, 소금, 고사리, 숙주나물, 토란대나물
[양념 및 소스재료]
[양념장] 조선간장 2큰술, 고춧가루 2+1/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물 3큰술

[느타리버섯 양념] 고춧가루, 조선간장 1작은술, 다진마늘 약간, 참기름 약간
[요리순서]
  1. 한우국거리를 준비합니다.
  2. 냄비에 물을 적당량 붓고 핏물을 제거한 한우국거리를 넣어 냄비 뚜껑을 덮고 푹 삶아줍니다. 름기와 중간에 생기는 거품은 걷어냅니다.
  3. 대파는 다듬어서 흐르는 물에 씻은 후 5Cm길이 정도로 썰고 느타리버섯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구어 먹기 좋은 크기로 찢어줍니다.
  4. 느타리버섯은 조선간장, 고춧가루, 다진 마늘, 참기름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줍니다. 숙주나물은 삶아서 흐르는 물에 헹구어 물기를 제거하고 조선간장, 고춧가루,다진 마늘, 참기름 넣고 무쳐줍니다.
  5. 토란대나물과 고사리나물도 삶아서 흐르는 물에 헹군 다음 물기를 제거하고 조선간장, 고춧가루, 다진 마늘, 참기름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줍니다.
  6. 분량의 양념장 재료 조선간장, 물, 고춧가루, 다진 마늘을 넣어 고루 섞어줍니다.
  7. 고기 삶은 육수에 양념한 고사리나물, 토란대나물, 숙주나물, 느타리버섯을 넣고 끓여줍니다.
  8. 양념장을 넣고 끓여줍니다.
  9. 썰어 놓은 대파를 넣고 끓인 후 소금으로 간을 맞춰주고 불에서 내려요.

3.양지 넣고 끓인 한우 육개장 by.히로
분량 :4인분 조리시간 :90분 이내 난이도 :중급

[주재료]
양지 500g, 숙주, 고사리, 대파 ​
[양념 및 소스재료]
다진 마늘, 고춧가루, 국간장, 고추기름, 참기름, 소금 ​
[요리순서]
  1. 양지 500g입니다.
  2. 핏물은 찬물에 빼주세요.
  3. 커다란 솥에 파뿌리와 파를 좀 넣고 물 붓고 끓입니다. 파뿌리 없으면 그냥 물만 붓고 해도 상관없어요. 40분 정도 양지를 삶아서 먹기 좋게 찢어서 준비합니다.
  4. 고사리는 불려서 삶아서 준비하고 숙주와 대파도 씻어서 데쳐서 준비합니다. 참고로 양지 삶은 물은 걸러서 육수로 사용합니다. 대파를 데칠 때는 양지 삶은 물에 데치면 파는 파대로 맛있고 육수에는 대파의 향이 스며들어 맛있습니다.
  5. 모든 재료를 커다란 양푼에 담고 다진 마늘, 고춧가루, 고추기름, 참기름, 국간장을 넣고
  6. 조물조물 무쳐줍니다. 저는 이 상태에서 육수를 붓고 끓였는데 어떤 고수님들은 이 포인트에서 이대로 한번 볶다가 육수를 붓기도 하시더군요.
  7. 냄비에 담고 양지 삶을 때 만들어진 육수를 붓어 팔팔 끓여줍니다. 팔팔 끓어오르면 중불로 은근하게 좀 더 끓여서 완성합니다.

4.맑은 육개장 by.모모씨
분량 :2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숙주나물 150g, 고사리나물 150g, 느타리버섯 150g, 대파 1줌, 무 150g
[고기육수 재료] 양지 300g
[양념 및 소스재료]
국간장 2큰술, 다진마늘 1큰술, 소금, 후춧가루, 참기름
[요리순서]
  1. 우선 무를 준비해주세요 나박나박 아이들이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2. 양지 한시간 넘게 끓인 고기 육수에 무를 넣고 끓여주어요. 그럼 더 시원한 육수가 되겠지요.
  3. 육수를 바글바글 끓이는 동안 야채를 준비해주어요. 숙주도 데치고, 고사리도 데치고, 버섯도 먹기좋게 찢어 데치고요. 먹기좋은 크기로 썰어서 볼에 준비해줘요. 고기는 원래 쪽쪽 찢어줘야 제맛인데 귀찮아서 얇게 얇게 썰어주었어요.
  4. 분량의 양념을 넣어주어요. 국간장 2큰술, 다진마늘 1큰술, 소금, 후추, 참기름 몽땅 넣고 조물조물 무쳐줍니다. 양념이 잘 스며들도록이요.
  5. 육수가 많이 우러났다 싶으시면 조물조물 준비해둔 야채와 고기를 넣어주어요. 대파도 어슷어슷 썰어 넣어주고요. 그리고 푸욱 끓여줍니다. 굵은 소금으로 간 맞춰주시면 돼요.
  6. 바글바글 모든 국과 찌개는 충분히 끓여주는게 비법인것 같아요. 모든 재료가 융화되도록.

5.육개장 만들기 by.근땡이
분량 :2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아무나

[주재료]
사태 500g, 양지 500g, 양파 1/2개, 삶은고사리(말린것 60g) 600g, 대파 300g, 양파 1/2개, 숙주 1봉지
[양념 및 소스재료]
[양념] 고춧가루 6Ts, 고추장 1Ts, 소금 1Ts, 마늘 3Ts, 국간장 3Ts
[요리순서]
  1. 전 사태와 양지 두가지를 준비했는데요. 각각 사태나 양지를 준비해서 넣으셔도 좋아요.
  2. 먼저 고기는 냄비에 물을 넣고 끓을때 고기를 넣고 삶아주세요. 끓을때 넣어야 고기겉이 빨리 익어 거품도 생기지 않고 국물도 깔끔하게 우러나온답니다. (핏물빼지 않고 조리합니다~!) 이때 양파도 같이 넣고 끓여 고기를 푹~ 익혀주세요. 육수에서 거품이나 기름등은 다 건져주세요. 고기가 푹 익어 손으로 찢어질수 있을때까지 익히고 육수는 체에 걸러 준비해주세요.
  3. 말린 고사리는 물을 끓여준후 마른고사리를 넣고 불려주면 따로 삶지 않아도 되요. 불린고사리는 물에 헹궈 물기를 짜서 준비해주세요.
  4. 숙주나물을 끓는물에 살짝 데쳐서 준비해주세요.
  5. 대파는 크게크게 썰어서 준비해주세요.
  6. 양파는 굵게 채썰어서 준비해주세요.
  7. 다 삶아진 고기는
  8. 잘게 찢어서 준비해주세요.
  9. 양념재료들은 한데 섞어서 준비하고
  10. 잘게 썰어준 고사리와 숙주 대파 고기는 큰볼에 넣고
  11. 양념을 넣고~
  12. 고루고루 버무려주면 완성입니다.
  13. 냄비에 버무려준 채소등을 넣고 체에 걸러준 육수를 넣고 물을 보충해서(재료들이 잠길정도로) 더 넣어준후
  14. 뚜껑덮고 끓여주세요.

6.(육개장) 겨울이면 간절하게 생각나는 한그릇....^^ by.문성실
분량 :3인분 조리시간 :90분 이내 난이도 :중급

[주재료]
소고기육수(양지머리 400g, 양파, 대파, 통후추), 삶은 고사리 1줌, 토란대 1줌, 숙주나물 1줌, 대파 3대
[양념 및 소스재료]
고춧가루 4, 국 간장 4, 참치진국 6, 고추기름 2, 다진 마늘 2, 다진 생강 0.3, 후춧가루 적당량 (아빠 밥숟가락 기준)
[요리순서]
  1. 쇠고기는 양지머리 부위로 400g 을 분비해 찬 물에 2시간 가량 담가 핏물을 빼주고 중간에 찬 물을 두어 번 갈아 주시면 좋아요.
  2. 큰 냄비에 물(4리터)을 넣고 핏물을 뺀 고기를 넣고 고기 삶는 물 재료인 양파와 대파, 통 후추 등을 넣고 국물이 펄펄 끓으면 중불이나 약한 불로 줄여 1시간 이상 푹 고기가 무르게 익을 정도로 끓여줍니다. 고기를 삶을 때 무를 같이 넣어줘도 좋고요.
  3. 쇠고기 육수를 우리는 동안 끓는 물에 굵은 소금을 넣고 숙주를 넣고 살짝 데쳐 건져내고, 이어서 토란대와 고사리도 데쳐서 준비합니다. 토란대와 삶은 고사리는 마트에 삶아진 것을 그람수로 재서 구입하면 편해요.
  4. 삶은 고사리 1줌, 토란대 1줌, 숙주나물 1줌을 준비하고
  5. 나물은 볼에 한데 넣고 나물양념재료인 고춧가루 4, 국 간장 4, 참치진국 6, 고추기름 2, 다진 마늘 2, 다진 생강 0.3, 후춧가루 적당량 넣고 간이 배도록 양념을 하고 고추기름은 전 시판된거 사용했고요.참치진국도 준비하고요.
  6. 대파 3대는 길쭉하게 썰어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서 찬 물에 헹궈 준비하고
  7. 쇠고기 육수가 충분히 우려지면, 고기는 따로 건져 내고, 국물은 체에 밭쳐 맑은 육수만 따로 받아내고 다 끓인 육수의 양이 2.5리터 정도가 될 거예요.
  8. 고기는 결대로 먹기 좋게 찢어서 준비 하고
  9. 냄비에 양념한 나물을 넣고 살짝 볶다가 미리 끓여 놓은 육수를 붓고 끓이고, 이어서 찢어 놓은 고기를 넣고 푹 끓이다가
  10. 어느 정도 끓으면 대파 데친 것을 넣고 한소끔 더 끓이고
  11. 마지막으로 맛을 보아 소금으로 나머지 간을 맞춰주면 끝. 전 마무리 간은 천일염으로 해요. 때로는 기분에 따라서 참치진국으로 간을 하기도 합니다. 입맛에 맞게 잘 간을 해주세요.
  12. 완성입니다.

7.얼큰한 육개장에 퐁당 빠져버린 칼국수! by.가시장미
분량 :4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고급

[주재료]
소고기450g, 콩나물한줌, 무우300g, 느타리버섯7개, 팽이버섯두팩, 대파1대, 참기름1큰술, 칼국수300g, 물2.5L
[양념 및 소스재료]
고춧가루 3큰술, 고추장 1큰술, 고추기름 1큰술, 국간장 3큰술, 다진마늘 2큰술, 청주 1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1/4작은술
[요리순서]
  1. 육개장에 들어가는 소고기는 찬물에 담궈 핏물을 빼준뒤 먹기좋게 잘라주세요.
  2. 무우는 먹기좋게 잘라주세요.
  3. 콩나물은 머리를 떼어내고 깨끗하게 씻어 끓는 물에 데쳐 물기를 빼주세요. 느타리버섯은 얇게 채썰어 끓는 물에 데쳐 물기를 빼주세요. 대파는 채썰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주세요.
  4. 달구어진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먹기좋게 잘라두었던 소고기를 넣고 달달 볶아주세요.
  5. 무우와 물을 넣고 끓여주다가 끓으면 불을 중약불로 낮춰 은근히 끓여주세요 (약 15~20여분정도) 끓이면서 올라오는 거품은 걷어내주세요.
  6. 양념, 데쳐 두었던 콩나물과 느타리버섯을 넣고 끓여주세요.
  7. 팽이버섯, 대파를 넣고 5분여정도 끓여준뒤 소금으로 간을 맞춰주세요. 육개장의 간은 칼국수 & 국수가 들어가므로 평상시 드시던 육개장보다 조금 더 해주시는게 좋아요.
  8. 육개장이 준비되면 칼국수를 끓는 물에 삶아 물기를 빼준뒤 그릇에 담아주세요. 육개장을 넣어주세요.

8.보양식으로 즐기는 육개장국수 by.칼스버그
분량 :4인분 난이도 :중급

[주재료]
소면 600g, 양지머리 600g, 고사리 조금, 토란대 조금, 숙주나물 조금, 마른 표고버섯 4개, 대파 2뿌리, 달걀 2개, 무 조금 소고기 육수, 고춧가루 2큰술, 소금 3작은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청양고추 1개, 후춧가루 조금
[양념 및 소스재료]
[육개장 양념] 소기름 100g, 식물성 기름 1큰술, 새우젓 1큰술, 진간장 1큰술, 소금 1작은술, 다진마늘 1큰술, 다진생강 1작은술, 고춧가루 3컵
[요리순서]
  1. 소기름 100g 분량은 아이들 주먹 정도의 크기입니다. 깍둑썰기를 하구요. 소기름은 정육점에서 고기를 구입하면서 소기름 100g만 달라고 하면 아기들 주먹 크기로 그냥 공짜로 주는 기름이죠. 막연히 안좋은 기름이라는 인식을 지니신 분들이 계시는데 팜유보다 우지가 훨씬 더 건강에 좋습니다.
  2. 살짝 달구어진 팬에 식용유 1큰술을 넣고 깍둑썰기한 소기름 넣어 약한 불에 끓입니다. (부엌의 환풍은 필히 하셔야 합니다.)
  3. 식용유가 안들어가면 소기름이 빠지지 않고 타버리는 현상이 있습니다. 꼭 식용유 넣어야 소기름이 잘 빠진답니다.
  4. 소기름 100g의 분량에 약 1컵 분량의 소기름이 만들어졌습니다.
  5. 찌꺼기는 채로 건져내시구요. 절대 물기가 없어야 된답니다. 물 한 방울이라도 들어가면 기름이 튀어서 화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6. 소기름을 잠깐 식힌 다음 간장과 소금. 새우젓. 다진마늘. 다진 생강을 넣습니다.
  7. 고추가루 1컵을 넣고 양념이 고루 섞히도록 저어주고요...
  8. 고추가루 1컵을 더 넣고 또 고루 섞어줍니다.
  9. 그래서 고추가루 1컵을 더 넣고 다시 고루 섞어줍니다. 총 3컵 분량의 고추가루를 넣었습니다. 담백하고 칼칼한 맛을 원하신다면 고추가루 1컵 더 넣으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10. 양지살은 물에 담궈 피를 빼지말구요. 그냥 물에 살짝 씻은 다음 큰 곰국냄비에 물을 채운 다음 양지머리를 넣고 무와 대파를 넣어 20분 정도 끓입니다. 20분정도 끓인 후에 무와 대파를 건져내고 다시 약 2시간동안 양지머리를 고아냅니다. (물은 수시로 보충 합니다)
  11. 약 2시간동안 끓인 양짓살을 꺼내서 절반은 결대로 찢고 절반은 편육으로 썰어 놓구요. 양지머리 삶은 육수는 따로 보관합니다.
  12. 대파는 5cm 길이로 썰고, 마른 표고버섯은 물에 불린 다음 얇게 채 썰기를 합니다.
  13. 달걀은 노른자와 흰자를 나누어 황지단과 백지단으로 만들고 곱게 채를 썹니다.
  14. 육수에 고기와 청양고추. 토란대. 고사리. 표고버섯. 대파. 콩나물(숙주나물)을 넣고 양념 고춧가루 2½ 큰술을 넣어 끓입니다. 다진 마늘 조금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한소꿈 끓입니다. 소면은 끓는 물에 넣어 삶어 익힌 후 물에 헹구고 뜨거운 물에 튀겨냅니다.
  15. 뜨거운 물에 튀겨낸 국수는 그릇에 담고 육개장 고명을 소복히 올려줍니다. 고기를 듬뿍 올려서 맘껏 먹자구요. 국수에 고명을 올린 다음 육개장 국물을 붓고 지단을 올린 다음 실고추를 얹으면 환상의 맛....상상 그 이상의 맛에 홀딱 반하게 되는 육개장국수가 완성됩니다.

9.간단하고 쉽게 얼큰한 육개장 by.낙서
분량 :5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중급

[주재료]
쇠고기 양지머리 300g, 당면, 육수, 대파, 콩나물, 토란대 크게 1줌, 건표고버섯
[양념 및 소스재료]
[양념장] 고춧가루 5T, 고추씨 기름 1T, 국간장 4T, 다진 마늘 2T, 맛술 or청주 2T, 소금 2T, 후추
[요리순서]
  1. 쇠고기 양지머리 300그램 페이터 타월에 올려 핏물 제거해 주세요.
  2. 양념장은 고춧가루 5T, 고추씨 기름 1T, 국간장 4T, 다진 마늘 2T, 맛술 2T (청주 무방), 소금 2T, 후추 넉넉히 넣어 섞어 준비합니다.
  3. 말린 토란대 크게 한줌, 건표고 크게 한줌 물에 불려 주세요.
  4. 대파도 넉넉하게 길쭉하게 썰어 놓고요. 콩나물도 크게 두줌 정도 준비했답니다.
  5. 핏물 잘 제거한 고기를 먹기 좋은 사이즈로 자른 후 냄비에 넣어 주세요.
  6. 불린 토란대도 먹기 좋은 사이즈로 자른 후 불린 표고와 함께 넣습니다.
  7. 양념장을 넣고요. 표고 불린 물을 조금씩 넣어 가면서 달달 볶습니다.
  8. 고기가 익고 토란대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볶아 주세요.
  9. 가지고 계신 육수 (저는 사골 육수 사용)를 건지가 충분히 잠길 정도로 (건지의 2배 이상) 넣어 줍니다.
  10. 끓기 시작하면 콩나물 넣고요. (숙주 무방)
  11. 콩나물이 구수하게 익기 시작하면 대파를 넣습니다.
  12. 어느 정도 맛이 서로 잘 어우러지면 부족한 간은 굵은 소금으로 맞추어 주시고요. 저는 여기까지 끓인 후 2인분씩 두통 담아 냉동실에 넣었어요. 남은 국에는 잘 푼 계란을 끓는 쪽으로 살살 부은 후 그대로 젓지 않고 끓여 몽글하게 계란이 익을 수 있도록 했네요. 계란이 익기 전에 저어 버리면 국물에 계란이 섞여 맑은 국물 나오기가 힘들거든요.
  13. 그릇에 당면을 담은 후 육개장을 넉넉하게 담아 주시면 얼큰하고 시원한 간단 육개장 완성입니다.

10.육개장 황금레시피 by.나물투데이
분량 :4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중급

[요리순서]
  1. 핏물 제거를 위해 물에 30분정도 담궈 핏기를 제거해주세요.
  2. 토란대의 아린맛을 제거하기 위해 소금을 넣고 10분정도 끓여주세요.
  3. 양파와 고사리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4. 양파와 고사리를 넣고 다진마늘 1큰술을 넣습니다.
  5. 고춧가루 4큰술
  6. 국간장 3큰술을 넣습니다.
  7. 멸치와 다시마를 넣고 육수를 내줍니다. 고기를 넣고 푹 삶아줍니다. 젓가락으로 고기를 찔렀을때 들어가고 핏물이 안나면 익은겁니다.
  8. 고기를 양념과 함께 섞어줍니다.
  9. 숙주를 깨끗하게 씻어주고
  10. 파를 썰어줍니다.
  11. 숙주와
  12. 파를 넣어줍니다. 간을보면서 조려주면 끝.
  13. 완성. 육개장 황금레시피 불필요한 과정을 빼고 최대한 간단하게 맛있게 만드는 방법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