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시원하고 고소한 여름별미, 콩국수
만개의레시피

2016.07.21 11:02

카카오톡 페이스북

 콩국수는 콩의 단백질과 지방질을 그대로 살릴 수 있어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에 몸을 보할 수 있는 음식이에요!!

시원~하고 고소~한 여름철 별미중의 별미 콩국수 한그릇, 즐겨보세요~!!

1.봄에 먹는 별미 백태 콩국수 레시피 by.흙애서
분량 :4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신의경지

[요리순서]
  1. 물을 우선 넉넉하게 넣고 냉장고안에 불려주세요. ★상온에서 불리면 더워진 날씨에 열심히 불린 콩이 상할수도 있으니까 안전하게 냉장고 속에서 불리는 걸 권해요.
  2. 너무 많은 양의 물을 넣게되면 끓이는데도 시간이 오래 걸리니까 불려진 백태가 잠길 정도만 물을 넣은 다음에 뚜껑을 열어놓은채로 삶아주세요.
  3. 끓기 시작하고 4~5분 끓여주세요. 한알 드셔보시고 익었으면 불을 꺼주시고 안 익었으면 1~2분정도 더 삶아주시면 됩니다.
  4. 삶아진 콩은 차가운 물로 헹궈내면서 바락바락 문지르면 껍질이 숭숭 떨어지는데 깔끔한 콩국수를 만들어 드실려면 이 껍질은 다 제거해주세요.
  5. 껍질을 분리해서 생수 1L를 넣고 잘 갈아주세요. 믹서기, 핸드블렌드 등으로요!
  6. 고명으로 다른거 필요 없이 오이만 채 썰어도 굿! 대신 토마토까지 곁들여지면 상큼하니 더 맛있답니다. 쉽고 빠르게 채칼을 이용해서 썰어주세요.
  7. 고명이 만들어지면 드실만큼의 소면을 삶으면 끝!
  8. 진한 콩국물은 소금만 약간 타서 드셔도 좋고 걸러내고 남은 건더기는 콩 비지찌개 해 드시면 좋아요. 껍질을 제외하고는 버릴것이 하나 없는 흙애서 백태네요~

2.백종원 콩국수 by.Sophie Park
분량 :4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두부 1모, 물 두부곽으로 3번, 볶은 통깨 5TS, 소금 1TS, 설탕 1TS, 땅콩버터 1.5TS, 소면 4인분, 계란 취향것, 오이 취향것, 방울토마토 취향것
[요리순서]
  1. 믹서기에 소면과 고명을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고 잘 갈아준다
  2. 갈아져서 만들어진 콩국물은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둔다 ※ 조금 더 깔끔하게 먹고 싶을 경우 국물을 체에 한번 걸러낸다
  3. 고명으로 올릴 방울 토마토는 반으로 가르고 오이는 돌려깎아 채 썰고 계란 1개는 완숙으로 삶아 반으로 가른다
  4. 끓는 물에 소면을 넣고 찬물 1컵을 물이 끓어오르면 2-3번에 걸처 나누어 넣어가며 소면을 삶는다 삶아진 소면은 찬물에 헹군 뒤 체에 받쳐 물기를 털어낸다
  5. 접시에 소면을 담고 콩국물을 부어준다
  6. 고명을 올리고 통깨를 조금 더 뿌려 마무리 한다

3.병아리콩 두유&콩국수 그냥 콩보다 맛있다♥ by.흙애서
분량 :1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아무나

[요리순서]
  1. 병아리콩이라는 이름 답게 병아리 처럼 생겼죠??
  2. 병아리콩은 밥을 지을때 함께 지어 먹어도 맛있고 그냥 삶아서 먹어도 맛나요 ^^단 !!딱딱해서 불린 후 삶아야 해요.
  3. 일단 병아리콩이 잠길만큼 물을 붓고 20분 정도 팔팔 끓여 주세요.
  4. 병아리콩과 물을 1대1 비율로 넣고 갈아서 두유를 만들어요~더 묽게 만드시고 싶은 분은 물을 더 첨가하시면 됩니다^^
  5. 고소하고 든든한 병아리콩 두유 만들기! 완전 초간 단 하죠??
  6. 물이랑 병아리콩 외에 아무것도 넣지 않아도 되요. 맛도 전혀 비리지 않고 고소한게 맛있어요 아침에 병아리콩 두유 한잔 마시면 아주 든든하답니다! 다음으로 소면 또는 쌀국수를 삶아서 위에 삶을 병아리콩과 물을 섞어 갈은 병아리콩 두유를부어주면 병아리콩 콩국수 완성!

4.우무콩국수 - 담백한 맛의 우무 콩국수 by.밥심은국력
분량 :2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생메주콩 150g ( 삶는 물 1리터 ), 삶은 백태+ 물 3컵 (600cc )+통깨 3큰술반, 우무 반모(170 g),오이채 약간, 방울 토마토 1개 등



[요리순서]
  1. 메주콩은 저울로 달아서 150g입니다. 콩국물 만들기는 모두 생생정보 황금레시피의 절반의 양입니다. 요렇게 하면 콩국수 국물은 2인분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콩을 깨끗이 씻어둡니다.
  3. 찬물 1리터를 넣고 생메주콩을 그대로 삶아줍니다. 불리지 않아서 얼마나 편한지 모릅니다.
  4. 콩이 위로 뜨면 이 때부터 12분간만 삶아줍니다.
  5. 콩이 처음보다 크게 불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6. 체에 콩을 받친 다음 두 손으로 콩을 비벼 주면 껍질이 나옵니다. 껍질을 버려주고 찬물로 헹궈 물기를 뺍니다.
  7. 삶은 콩에 물 3컵 600cc 를 붓고 믹서에 갈아줍니다. 여기에 통깨 3.5큰술을 넣어줍니다. 전 깜빡 하고 통깨를 안 넣어주었네요. 통깨를 넣어주면 조금 더 고소하지요.
  8. 3분간 갈아줍니다. 생각보다 오래 갈아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9. 고운 체에 받쳐서 간 콩국물을 한번 더 걸러줍니다. 주걱을 사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10. 요렇게 체에 거른 콩국물입니다.
  11. 다시 한번 믹서에 1분간 더 갈아줍니다.
  12. 우무는 투명한 묵같이 생겼지요.
  13. 칼로 채를 썰어주었습니다. 반 모를 사용한 것입니다. 칼을 이용하지 않고 굵은 체에다 내려주어도 됩니다. 칼질이 서투른 분들은 체를 이용하시면 좋아요.
  14. 방울 토마토는 반으로 썰어주고 오이는 채를 썰어줍니다. 고명으로 사용할 것입니다.
  15. 콩국물을 넣어주고 우무채를 올리기만 하면 됩니다. 고명으로 방울토마토와 오이채를 올려주시구요. 통깨도 뿌려주었습니다. 각얼음을 넣어도 좋구요.
  16. 우무 콩국수가 완성되었습니다. 소금을 곁들이시면 좋아요. 전라도분들은 소금 대신 설탕을 넣어 드신다고 하시네요. 전 요런 사실을 얼마 전에 이웃 블로그님 때문에 알게 되었네요.

5.완두콩국수 완두콩으로 만든콩국수가 상큼하고 맛있어요~!~ by.로즈의 맛수다
분량 :2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완두콩, 국수, 오이, 계란, 방울토마토, 어린새싹
[양념 및 소스재료]
소금, 통깨
[요리순서]
  1. 완두콩에 물을붓고 끓여줍니다........ 물이 팔팔 끓으면 불을 조금 줄인다음 조금있다가 소쿠리에 바치면서 콩물은 버리지 않고 받아 놓았어요~~~
  2. 믹서기에 콩을 넣고 생수조금만 부은다음 갈아줍니다~~~ 갈아놓은 콩물은 냉장고에 넣어서 식혀줍니다~~~ 받아놓은 콩물도 같이 식혀줍니다~~~ 콩국수 해먹을때는 미리콩을 삶아 갈아서 차게 해두어야 합니다~~
  3. 국수는 삶아서 찬물에서 개끗이 씻어 건져줍니다~~~ 계란도 삶아 놓았어요~~~
  4. 그릇에 국수를 담고 오이와 방울토마토 새싹채소 계란반쪽을 올려 놓았어요~~~
  5. 남은콩은 이렇게 진공포장해서 냉동실에 넣었답니다~~~ 물이 팔팔 끓을때 소금 조금 넣고 데쳐서 보관하면 조금더 오래 보관할수 있답니다~~ 한개는 비닐팩에 진공하지 않고 넣었어요 바로 먹을꺼라서요~~~

6.흙애서 렌틸콩국수 레시피 by.흙애서
분량 :2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요리순서]
  1. 흙애서 렌틸콩과 재료준비!
  2. 렌틸콩은 씻어 물에 2시간 정도 충분히 불린다
  3. 불린 렌틸콩은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3~4분정도 삶는다
  4. 믹서에 삶은 렌틸콩, 땅콩, 물 4컵을 넣어 곱게 갈아 냉장고에넣어 차갑게 둔다
  5. 소면은 끓는 물에 넣고 삶아 찬물에 비벼 헹군 다음 체에 밭치고 오이는 채 썬다
  6. 그릇에 소면을 담고 차가운 렌틸콩물을 부른 후 오이를 얹고 소금을 곁들인다
  7. 완성!

7.홈메이드라 진하고 고소한 검은콩국수 by.popo
분량 :4인분 조리시간 :9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국수 4인분량, 서리태 1컵, 땅콩 3-4큰술, 검은깨 2큰술, 오이, 방울토마토
[양념 및 소스재료]
소금 약간
[요리순서]
  1. 콩은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 빼고 물을 부어 반나절 정도 푹 불려 줍니다. 콩을 불린 물과 함께 물을 더 첨가해 냄비에 넣고 뚜껑 닫아 끓여줍니다. 끓이다 거품이 올라올 정도로 바글바글 끓으면, 뚜껑 열고 2-3분 더 끓이고 불을 꺼줍니다.
  2. 삶은 콩은 채에 받쳐 콩물을 받아내고 콩과 국물 둘 다 식혀줍니다. 식힌 콩과 콩국물(콩끓였던 국물 +생수=5컵정도)은 믹서기에 넣고 갈아줍니다. 땅콩과 검은깨도 넣고 같이 갈아줍니다. 콩국물은 걸쭉한걸 좋아하시면 덜 넣으시든지 하시면서 취향에 맞게 농도를 맞춰주시면 됩니다.
  3. 부드럽게 잘 갈아진 콩국은 시원하게 일단 냉장고에 넣어두었어요.
  4. 메밀국수면을 삶아 그릇에 담고 콩국을 넣어 방울토마토와 오이로 장식하면 완성. 시원하게 드시고 싶으면 얼음 몇개 동동 띄워주시구요. 모자란 간은 소금간 해 주세요.

8.콩국수 by.쿠모우치
분량 :2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아무나

[주재료]
연두부 400g, 우유 400g, 호두 60g, 잣 20g, 땅콩 20g, 흑임자, 달걀 1개, 파프리카, 오이, 국수 200g
[요리순서]
  1. 우선 견과류를 준비해주시구 후라이팬에 좀 볶아주고 잘 펼쳐 식혀주세요 .
  2. 믹서기에 순두부 한봉지를 넣어주시고 볶아서 잘 식혀주신 견과류들을 넣어주시고 우유 200ml 짜리로 2개 콸콸 부러넣어주고 고속으로 슈웅~~~ 곱게 갈아주세요
  3. 병용기에 담아주신후에 냉장고에서 차갑게 보관해주세요
  4. 저는 고명으로 오이 , 파프리카 3가지 그리고 삶은 달걀을 올려줬는데요 없으시면 구지 안올리셔도 되고 본인이 원하시는거 올려주심 좋을꺼 같아요
  5. 고명도 다 준비가 되셨으면 국수를 삶아주고 찬물에서 헹궈주시고 물기가 쪽 빠지도록 채반에 올려서 준비해주세요
  6. 큰 그릇에 국수를 잘 말아 놓고 준비된 고명을 쪼로록 ~~~ 올려주시고 준비된 콩없는 콩국수 국물을 부어주신후 흑임자도 좀 솔솔 뿌려주시구요 ~ 마지막 뽀인트인 달걀을 올려주시면 완성

9.백종원 두부콩국수 by.율맘써니
분량 :4인분 조리시간 :10분 이내 난이도 :아무나

[요리순서]
  1. 저는 혼자 먹을꺼라 양을 줄여서 했어요 재료가 완전 간단 간단 땅콩버터 뻑뻑한 그맛을 좋아해서 사 놓고 식빵에 발라 먹는데 은근 딸기잼이랑 섞어 먹음 맛있어요.
  2.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주세요. 소금간을 살짝 덜 하면 간단한 아침 식사대용으로 좋을거같아요. 국물은 갈아서 냉장고에 보관.
  3. 면은 소면으로 해야하지만 칼국수 면이 땡겨서 그걸로했어요. 면 삶을때 소금을 살짝 넣고 삶았어요.
  4. 콩국물이 덜 차가운듯해서 얼음 동동. 고명으로 오이랑 토마토 올렸더니 비주얼 최강 고소한 깨냄새가. 콩국수가 이렇게 간단한 요리라니 백종원 레시피 정말 최고 최고. 콩국수 번거롭고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이거 정말 꿀팁인듯해요.

10.메주콩으로 직접 만든 콩국물~고소한[콩국수] by.달콤스윗맘
분량 :6인분 이상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아무나

[요리순서]
  1. 미국산 메주콩이구요 유전자변형 원재료를 사용하지 않은 식품 non-GMO 확인 ! 콩을 하룻밤 물에 불립니다.
  2. 하루밤 물에 불린 메주콩을 냄비에 넣고 5분 정도 끓입니다. (콩의 비린맛만 가시면 됩니다) 콩이 살짝~ 삶아져야 콩국물이 구수합니다.
  3. 삶은 콩에서 껍질을 다 제거 한 후 삶은 콩과 생수를 1:3으로 해서 곱게 갈아줍니다. 고운체에 받쳐 콩물을 받습니다.
  4. 남은 콩비지에 생수를 1:1로 부어 면보에 넣고 조물조물~ 구수한 콩물을 뽑아 냅니다. 콩비지는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비지찌개를 끓입니다.
  5. 첫번째 받은 콩물과 콩비지에서 뽑아 낸 콩물을 잘 섞어서 먹기 좋게 담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소금간 살짝 해서 음료로 시원~하게 마셔도 좋구요. 국수 삶아 콩국수 한그릇~ 만들어도 맛집니다 !
  6. 오이와 토마토를 콩국수 고명으로 올리니 보암직도 하고 맛의 어우러짐이 참 좋습니다.

11.콩국수 만드는 법 by.김성심김치요리1
분량 :1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검은콩 2컵, ​호두 1컵, 검은깨 3큰술, ​소면 800g​, 건포도, 오이채, 체리
[양념 및 소스재료]
소금, 꿀
[요리순서]
  1. 검은콩은 깨끗이 씻어 3배의 물을 부어 물이 끓고 콩이 떠오르기 시작하면서부터 15분 정도 뚜껑을 덮고 삶아준다. 콩은 너무 삶으면 고소한 맛이 없어지니까 적당히 삶아 주는 게 포인트.
  2. 삶은 콩물은 따라 놓고(믹서에 갈 때 사용) 껍질을 제거한다.
  3. 호두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물기를 뺀다. 그래야 떪은맛이 없어진다.
  4. 검은깨는 고소하게 볶아 놓는다.
  5. 콩, 호두, 검은깨를 넣고 물과 콩의 비율을 3:1로 잡아 믹서에 곱게 갈아준다. 이 때 삶을 때 나온 콩물도 같이 부어준다.
  6. 콩국은 냉장고에 넣어 시원하게 만든다.
  7. 끓는 물에 소금 1/2큰술을 넣고 소면을 넣어 삶다가 끓어오르면 찬물 1/2컵을 붓고 또 끓어오르면 찬물 1/2컵을 부어 끓여 국수가 익으면(투명하고 맑갛게 되면) 건져 찬물(얼음 물)에 바락바락 여러번 씻어준다.
  8. 소면을 그릇에 담고 진한 콩국물과 얼음을 넣어준다. 고명으로 건포도, 오이채, 체리를 올려주면 진하고 고소한 콩국수 완성. 진하고 고소한 콩국수에 소금이나 꿀을 조금 넣어서 먹으면 더욱 맛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