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탱글탱글 입맛 살아나는 오징어무침
만개의레시피

2016.07.21 10:31

카카오톡 페이스북

 요며칠 폭염주의보로 가만히 있어도 땀이 나고 입맛도 떨어지는데요, 후후,,

무더운 여름, 떨어진 입맛을 살리기 위한 응급레시피!! 오징어무침으로 죽어가는 입맛 살려볼까요!?  

1.돌나물 오징어무침 만들기 by.밥심은국력
분량 :2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돌나물 2줌, 오징어 몸통만 2마리
[양념 및 소스재료]
고추장 2큰술, 고추가루 1큰술, 황설탕 1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생강가루 약간, 매실청 1큰술, 2배식초 반큰술, 참기름 반큰술, 통깨 반큰술
[요리순서]
  1. 찬물에 돌나물을 5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3번 정도 헹궈서 물기를 제거해둡니다.
  2. 오징어는 몸통만 사용하는 것이 모양이 예쁘구요. 그냥 편하게 드시려면 다리도 같이 넣어서 만드세요. 껍질은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여 굵은 소금을 오징어 끝에 묻히고 잡아당기면 벗겨지구요. 오징어 끝에 돌기가 만져지는 곳이 오징어 안쪽인데, 이 안쪽으로 대각선을 칼집을 넣어줍니다. 그런 다음 2등분 한 후에 먹기 좋게 잘라줍니다.
  3. 찬물 1500ml 를 냄비에 넣고 물이 끓으면 청주 2큰술을 넣고 오징어를 데쳐줍니다. 오징어가 하얗게 변하면 다 익은 것입니다. 오래 데치면 오히려 질겨지니 주의하세요.
  4. 분량대로 양념을 만듭니다. 양념은 숙성을 시키면 더욱 좋구요. 그냥 바로 무쳐도 괜찮구요.
  5. 볼에 데친 오징어를 넣고 양념을 먼저 무쳐줍니다.
  6. 돌나물을 넣고 살짝 버무려줍니다. 세게 무치거나 주무르면 풋내가 나요. 아기 다루듯 살살 무치세요.
  7. 돌나물 오징어 무침이 완성되었습니다.~~

2.돌나물오징어무침 by.풀향기
분량 :2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돌나물 150g, 오징어 1마리
[양념 및 소스재료]
고추장 1큰술반, 매실액 2큰술, 설탕 1작은술, 식초 1/2큰술, 다진파 1큰술, 다진마늘 1/2큰술, 통깨 1/2큰술, 참기름 1/2큰술
[요리순서]
  1. 돌나물은 다듬어서 흐르는 물에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돌나물을 씻을 때에는 풋내가 나지 않도록 살살 씻어 주는 게 좋답니다.
  2. 오징어는 내장을 제거하고 몸통과 다리를 분리해 껍질을 벗겨 손질해서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주고 오징어 안쪽에 대각선으로 칼집을 내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얼음물에 잠시 담갔다가 물기를 빼줍니다.
  3. 오징어는 동글동글한 모양으로 썰어줍니다.
  4. 분량의 양념재료 고추장, 매실액, 설탕, 식초, 다진 파, 다진 마늘, 통깨, 참기름을 고루 섞어줍니다.
  5. 돌나물과 오징어를 접시에 담아줍니다. 양념을 끼얹어 줍니다.

3.기침에 좋은 도라지오징어무침 by.밥심은국력
분량 :4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중급

[주재료]
도라지 3뿌리 큰 것으로, 오징어 1마리, 오이 1개
[양념 및 소스재료]
[양념장] 고추장 2큰술, 고운 고추가루 1큰술, 간장 1작은술, 레몬즙 2큰술, 물엿 1큰술, 참기름 1/2큰술, 통깨 1/2큰술
[요리순서]
  1. 통도라지입니다.
  2. 통도라지의 보관은 껍질째 신문지에 싸서 냉장 보관하세요.
  3. 앞쪽이 도라지의 뇌두 부분인데, 이 부분은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도라지 뇌두 부분을 잘라주시구요. 그리고 나서 도라지를 길게 반으로 잘라줍니다. 그리고 자른 부분의 도라지 껍질을 벗겨주시면 됩니다. 가는 부분은 칼로 긁어주는 것이 빠르구요. 요렇게 벗기시면 스트레스가 하나도 없답니다.
  4. 껍질 벗긴 도라지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후에 다시 채썰듯 썰어줍니다. 소금 1큰술과 물을 아주 약간 넣고 손으로 주물러서 도라지의 쓴맛을 제거합니다.
  5. 절인 것은 아니구요. 찬물에 잠깐 담궈줍니다. 물기를 뺀 후 양파망에서 한번 짜줍니다.
  6.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준 다음 깨끗이 씻어줍니다. 그리고 반으로 갈라서 어슷썰어줍니다.
  7. 볼에 오이와 소금 1큰술을 넣고 물 2큰술을 넣고 10분간 절여줍니다. 오이를 만져보아서 휘어지면 절여진 것입니다. 찬물에 살짝 헹군 뒤에 양파망에 넣어 꼭 짜줍니다.
  8. 오징어는 껍질을 벗겨 요리하는 것이 훨씬 부드러운데요. 끝에 굵은 소금을 뿌리고 엄지와 검지로 잡아당기면 껍질이 쉽게 벗겨집니다. 싱싱할수록 껍질이 한번에 벗겨지지요.
  9. 오징어 안쪽에 칼집을 사선으로 돌려가며 내주고 2등분하여 일자로 잘라줍니다. 다리도 먹기 좋게 잘라주고요.
  10. 끓는 물을 넉넉히 붓고 청주를 2큰술 넣어준 뒤에 오징어를 데쳐줍니다. 오징어가 하얗게 변하면 건져서 얼음물에 헹궈줍니다.
  11. 양념장은 고추장 2큰술, 고운 고추가루 1큰술, 간장 1작은술, 레몬즙 2큰술, 물엿 1큰술, 참기름 반큰술, 통깨 반큰술을 넣어 고루 섞어줍니다. 레몬즙 대신 식초도 무방합니다.
  12. 꼭 짠 도라지, 절인 오이, 데친 오징어를 볼에 넣고 양념장을 넣어줍니다. 잘 무쳐주기만 하면 끝~~~

4.입맛이 돌아온 생미나리오징어무침 by.옥이
분량 :4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미나리 200g, 오징어 2마리
[양념 및 소스재료]
고추장 1T반, 고추가루 2T, 다진마늘 1T, 2배 강한식초로 2T반, 간장 1T반, 설탕 1T, 올리고당 2/3T~1T정도, 참기름 1T, 깨 1T
[요리순서]
  1. 미나리는 줄기 끝부분을 제거해 먹기좋게 4cm길이로 자릅니다. 썰어준 미나리를 찬물에 2~3번 씻어 소쿠리에 올려 물기를 빼둡니다.
  2. 오징어는 껍질을 제거하고 다리 끝부분을 제거해줍니다. 끓는 물에 오징어를 넣고 20초정도 데친후 소쿠리에 올려 식혀준뒤 먹기좋게 썰어줍니다.
  3. 그릇에 오징어를 넣고 고추장 1T반, 고추가루 2T, 다진마늘 1T 2배 강한식초로 2T반, 간장 1T반, 설탕 1T, 올리고당 2/3T~1T정도, 참기름 1T, 깨 1T를 넣고 조물조물 무친후 미나리를 넣고 살짝만 버무리면 완성입니다.

5.미나리 오징어무침 by.밥심은국력
분량 :4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중급

[주재료]
오징어(큰 것) 2마리, 미나리 3줌, 양파(큰 것) 1/4개, 당근 1/3토막
[양념 및 소스재료]
[양념]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2큰술, 다진마늘 1큰술, 생강가루 1/4작은술, 후추 약간, 매실청 1+1/2큰술, 식초 1/3큰술, 참기름 1+1/2큰술, 통깨 1큰술, 사과청 1큰술
[요리순서]
  1. 오징어는 소금을 묻혀서 오징어 끝에서부터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여 껍질을 잡아당겨서 벗겨줍니다.
  2. 오징어의 안쪽에 칼집을 넣어야 오징어가 예쁘게 오그라드는데요. 껍질을 벗기고 나면 구분이 안가지요. 그럴 때는 안쪽 끝을 만져보면 튀어나온 돌기가 있어요. 이 돌기가 안쪽이라는 표시랍니다. 손가락 끝에 튀어나온 부분~
  3. 사선으로 칼집을 촘촘히 내주세요. 그리고 오징어를 돌려서 다시 사선으로 칼집을 내면 격자 무늬가 되는 것이지요.
  4. 2등분해서 다시 일자로 썰어주면 됩니다.
  5. 몸통은 칼집을 넣어주었구요. 다리는 먹기 좋게 잘라주었습니다. 좀더 얌전하게 만드시려면 몸통 칼집 넣은 것만 사용하시면 되구요.
  6. 오징어를 데칠 때에는 물을 넉넉히 넣고 데쳐야 오징어가 맛있게 잘 데쳐집니다. 2리터의 물을 끓이고 청주 3큰술을 넣어 오징어를 데쳐줍니다. 청주를 넣으면 오징어의 비린내도 제거되고 부드럽게 데쳐집니다. 무조각을 넣어서 끓여주면 더욱 좋구요. 오징어의 색상이 흰색으로 불투명해지면 다 익은 것이랍니다.
  7. 찬물에 헹구지 않고 그대로 식혀줍니다. 찬물에 헹구면 맛있는 오징어의 맛이 빠지기 때문입니다.
  8. 미나리는 거머리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찬물을 넉넉히 붓고 미나리를 담가준 다음 식초 3큰술을 넣어 10분간 담가둡니다. 세번 정도 헹궈서 물기 제거한 다음 4-5cm 길이로 잘라줍니다.
  9. 당근은 곱게 채썰고, 양파도 되도록 얇게 채썰어줍니다.
  10. 양념은 숙성시키면 더욱 좋구요. 고추장 2큰술, 고추가루 2큰술, 다진마늘 1큰술, 생강가루 4분의 1작은술, 후추 약간, 매실청 1큰술반, 식초 3분의 1큰술, 참기름 1큰술반, 통깨 1큰술, 사과청 1큰술 등을 넣어서 만드시면 됩니다. 사과청이 없으시면 설탕을 넣어주세요.
  11. 볼에 오징어를 넣고 양념을 반만 넣어서 오징어만 먼저 버무려줍니다. 오징어에 칼집을 넣어서 양념이 쏙쏙 배인답니다.
  12. 양파와 당근을 넣고 남은 양념장을 다시 반만 넣고 버무려준 다음에, 마지막에 미나리를 넣고 남은 양념을 다 넣고 다시 버무려줍니다. 미나리를 맨 마지막에 넣고 버무려야 숨이 잘 죽지 않으며, 풋내가 나지 않아요.~

6.충무김밥용 오징어무침 by.별둘사랑하나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아무나

[주재료]
마른오징어 4마리
[양념 및 소스재료]
간장 1, 고춧가루 1, 미림 1, 물엿 1, 다진마늘 약간, 참기름 약간
[요리순서]
  1. 먼저 오징어를 살짝 데쳐주세요. 저는 마른 오징어를 이용했기 때문에 먼저 끓는 물에 살짝 데쳐주었어요. 살짝 데친 오징어의 살이 보들보들 부풀어 오르더라구요. 가위를 이용해서 싹뚝싹뚝~~
  2. 위 분량의 양념과 함께 살짝 버무려 주세요. 간장은 그리 많이 넣지 않아도 되는 것 같아요. 간은 취향에 따라 맞추시는 걸로~!!​ 마지막으로 참기름 약간을 둘러주세요. 그리고는 오징어와 함께 잘 버무려 주면 됩니다. ​
  3. 양념과 잘 버무려진 오징어를 불에 살짝 볶았어요. 그럼 참기름향이 고루 베여서 더 맛깔나는 충무김밥 오징어무침 만들기가 된답니다. 야들야들 부들부들한 오징어무침으로 충무김밥용으로 맛있게 먹을 수 있지요.

7.충무김밥 오징어무침 만드는법 by.각설탕식구들
분량 :2인분 조리시간 :15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반건조오징어 2마리, 밥, 김
[양념 및 소스재료]
고춧가루 3큰술, 간장 1큰술, 소금 조금, 설탕 1큰술, 올리고당 1큰술, 맛술/청주 1큰술, 마늘, 통깨, 참기름
[요리순서]
  1. 반건조오징어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2. 위의 재료를 모두 섞어 양념을 만들어 주세요 오징어에 고춧가루 양념을 모두 넣고 조물조물 무쳐주세요.
  3. 틀에 밥을 넣고 모양을 만든 후 김을 잘라 말아주세요. 그릇에 함께 내면 완성!

8.무말랭이 오징어무침 by.도나초코
분량 :6인분 이상 조리시간 :2시간 이상 난이도 :초급

[주재료]
무말랭이 100g, 맛간장 1C, 오징어채 80g, 쪽파 5대
[양념 및 소스재료]
고춧가루 2T, 물엿 2T, 액젓 2t, 매실청 2t, 참기름, 통깨
[요리순서]
  1. 오징어채(진미채)는 적당크키로 잘라 준비해주세요. 무말랭이를 미지근한 물에 씻어 짠 후 맛간장 1C에 한나절(6시간) 담가줍니다.
  2. 물기를 꼭 짜서 준비해주세요.
  3. 꼭 짠 무말랭이와 오징어채, 쪽파를 양념에 버무려주세요. 한가지 팁은, 버무려주실때 양념에 액젓 2t은 조금씩 넣어 조절해주시는게 좋아요. 맛간장에 담군 무말랭이가 사람마다 짜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이죠~ 저는 2t을 사용하였지만, 가감하셔도 좋아요.

9.충무김밥 오징어무침만들기 by.강철새잎
분량 :2인분 조리시간 :15분 이내 난이도 :초급

[요리순서]
  1. 오징어무침이니까 일단 오징어부터 살짝 데쳐 줍니다.
  2. 양념장을 만들어 주는데요. 고추장1 : 고춧가루1의 비율과 다진마늘 한큰술, 그리고 다진파도 넣어 주시고요. 여기에 진간장 두큰술 넣어 주었습니다.
  3. 아삭아삭한 식감을 위해서 양파도 채썰어서 넣어 주고요.
  4. 충무김밥이랑 같이 먹는 오징어무침에 어묵이 들어가는 경우가 종종 있지요. 그래서 어묵을 썰어서 넣어 주었습니다.
  5. 여기에 미나리데친 것이 있어서 미나리도 넣어 주었습니다. 확실히 향이 달라지니까요.
  6. 마지막으로 데친 오징어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넣고 잘 버무려 줍니다. 양념이 속속 잘 베이도록 조물조물 팍팍 무쳐주세요.
  7. 데친 오징어와 어묵이 들어가고 아삭한 양파와 미나리가 들어간 오징어무침이 완성되었습니다. 매콤하면서도 여러가지 식감이 느껴지는 맛이지요. 충무김밥 만들어서 같이 먹어면 한끼로 충분하죠.
  8. 밥반찬으로도 좋아요. 오징어를 큼지막하게 썰어서 오징어를 큼지막하게 썰어서 먹는 맛도 살고요. 특히나 미나리가 들어가서 향도 좋고 질깃질깃한 식감도 더해주죠.
  9. 단무지 무침 꺼내어서는 한쪽 편에 올려 놓고요. 그 옆으로 오징어무침을 듬뿍 올려 놓아 줍니다. 만약 석박지가 있으시면 석박지를 올리시면 더욱 좋지요. 아니면 총각김치 송송 썰어서 넣으셔도 좋아요.
  10. 구운김을 준비해 놓고요. 밥은 조금 식혀 놓았습니다. 안 그러면 김이 쉽게 눅눅해지기 때문이죠. 그래도 찰기 있는 밥이라서 역시나 김이 쉽게 눅눅해 지네요. 그렇다고 찬밥으로 말 수는 없죠.
  11. 구운 김에 밥 넣고는 돌돌 말아서 충무김밥 완성했습니다. 단무지 무침에 오징어무침까지 은근히 든든하고 날도 좋은데 소풍 나갈때에 이렇게 도시락싸서 가셔도 맛있지요. 매번 먹는 김밥과는 또다른 색다른 맛이죠. 점심 도시락으로도 손색없지요. 한번 만들어 놓으면 냉장고에서 적어도 1주일은 충분히 드실 수 있어요. 바다향이 물씬나면서도 축축 늘어지지 않고 탱탱함이 유지되는 그런 맛이였어요.

10.쌀국수 오징어무침 by.땡쵸공쥬
분량 :2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아무나

[주재료]
오징어, 쌀국수 면, 쪽파, 양파, 자색감자
[양념 및 소스재료]
고추장 1.5스푼, 마늘다진것, 간장 1/2스푼, 식초 1/2스푼, 매실청 1스푼, 깨소금, 칠리소스 1/2스푼, 참기름
[요리순서]
  1. 쌀국수는 물에 잠시 불려뒀다 씻어주고요. 오징어는 칼집내서 데쳐 놓구요~
  2. 같이 무칠 쪽파와 양파, 자색감자는 먹기좋게 채썰어요.
  3. 매콤달콤한 양념장 만들어주세요.
  4. 채소와 오징어를 넣고 조물조물 무쳐줘요~
  5. 소면올리고~무침올리면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