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영양만점 멸치볶음
만개의레시피

2016.07.18 10:16

카카오톡 페이스북

 정신놓고 먹다보면 계속 들어가는 매콤달콤 짭쪼름한 멸치볶음!

언제 먹어도 부담스럽지 않고 영양까지 만점이니 일석이조 밥반찬 소개해드릴게요~

1.멸치볶음 by.윤
분량 :2인분 조리시간 :15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잔멸치 1컵 분량
[양념 및 소스재료]
물 4큰술, 간장 1큰술, 청주 1큰술, 물엿 혹은 올리고당 2큰술, 설탕 1작은술, 깨, 참기름
[요리순서]
  1. 잔멸치를 볶기전에 멸치를 물에 살짝 헹군뒤 물기를 털어주시고, 마른 후라이팬에서 중불을 유지한채 잔멸치를 눅눅함 없이 바삭하게 볶아줍니다.
  2. 멸치를 볶는 중간 견과류도 같이 넣어 볶아주세요.
  3. 바삭하게 볶은 잔멸치와 견과류는 잠시 접시에 옮겨담아 주세요.
  4. 후라이팬에 (잔멸치 1컵 분량) 조림장을 끓입니다.(조림장- 물 4큰술. 간장 1큰술. 청주 1큰술. 물엿 혹은 올리고당 2큰술. 설탕 1작은술)
  5. 조림장이 부글부글 끓으면... 약불로 줄이고 볶아둔 잔멸치와 견과류를 넣고 재빨리 볶아냅니다.
  6. 깨와 참기름을 조금씩 넣고 다시 한번 볶아주시면 완성입니다.

2.가지멸치볶음 만들기 by.가시장미
분량 :6인분 이상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가지 2개, 손질한 멸치 큰크기 20g, 양파 1/4개, 홍고추 1개, 청양고추 1개, 마늘 5개, 통깨 1작은술, 오일, 물1큰술


[양념 및 소스재료]
간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올리고당 1큰술, 설탕 1작은술, 미림 1작은술, 물 4큰술
[요리순서]
  1. ​ ​가지는 깨끗하게 씻어 반으로 갈라 어슷썰어주세요. 양파는 채썰고, 고추들은 어슷썰고, 마늘은 굵게 편썰어주세요. 볶음양념은 미리 만들어두세요.
  2. ​ ​ ​멸치는 국물용으로 내장을 깔끔하게 정리한 것으로 준비해주세요. ​요건 제 취향이라 좀더 작은 멸치를 준비하셔도 되요 ​
  3. 달구어진 팬에 약간의 오일을 두르고, 마늘을 넣고 볶아주세요.
  4. ​마늘향이 올라오면 멸치를 넣고 볶아주세요.
  5. ​ ​ ​미리 만들어둔 양념을 넣고 뽀글뽀글 끓여준뒤, ​
  6. ​가지와 양파를 넣고 볶아주세요.
  7. ​살짝이 뚜겅을 덮어 약 1분이내로 둔뒤 다시 뚜껑을 열어 볶아주세요. 이때, 간을 한번 보시고 물1큰술을 넣어주세요.
  8. ​뚜껑을 열고, 청양고추, 홍고추, 통깨를 넣고 센불에서 재빨리 볶아준뒤 불에서 내려주시면 완성입니다.

3.꽈리고추 멸치볶음 만들기 by.BOBO
분량 :6인분 이상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아무나

[주재료]
꽈리고추 2봉, 볶음멸치 4줌
[양념 및 소스재료]
간장 6스푼, 매실청 4스푼, 통깨 한스푼, 들기름 반스푼
[요리순서]
  1. 꽈리고추는 꼭지를 따고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2. 멸치볶음할때 가장 중요한건 멸치고르기인거 같아요 잘못사면 굉장히 짠멸치 만날 수 있어요. 볶음용이라고 써있는 멸치를 고르는게 도움이 되요.
  3. 꽈리고추는 중간중간 이쑤시개로 콕콕 구멍을 내주세요. 양념이 잘베이도록 해주는 것이랍니다.
  4. 먼저 꽈리고추부터 살짝 볶아줄께요. 올리브유 약간 넣고 준비한 양념 1/3을 넣고 먼저 볶아주세요.
  5. 멸치를 기름두르지 말고 그냥 살짝 볶아주면 되는데요. 멸치의 축축한 수분도 빼주고 짠맛을 어느정도 날려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간혹 멸치를 부드럽게 드시는 분들 계신데.. 이럴때는 멸치를 물에 씻어 볶아주면 부드러운 멸치볶음 완성이 됩니다~
  6. 볶아둔 꽈리고추와 멸치를 한데 모아 남은 양념을 모두 부어주세요. 양념이 이렇게나 많잖아요 아주 약한불에 양념이 졸아들때까지 볶아주시면 됩니다. 양념장이 거의 졸았을때 불을 끄고 통깨와 들기름 약간 넣어 섞어주면 끝이에요

4.멸치볶음맛있게만드는법 by.지완맘
분량 :2인분 조리시간 :15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멸치 한줌
[양념 및 소스재료]
마늘 1TS, 고추장 2TS, 청주 1TS, 간장 1TS, 요리당 1.5TS, 통깨조금
[요리순서]
  1. 팬에 오일을 살짝두르고 멸치를 바삭하게 볶아주세요.
  2. 팬에 분량의 양념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3. 바삭하게 볶은 멸치를 양념에 넣어 잘 섞어주세요.

5.호두 멸치볶음 by.근땡이
분량 :2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볶음용 멸치150g, 호두 350g, 청양고추2개, 오일 넉넉히
[양념 및 소스재료]
간장 2Ts, 설탕 1Ts, 맛술 2Ts, 물 3TS, 마늘 1/2Ts, 후추 약간, 요리당 2Ts
[요리순서]
  1. 먼저 볼에 간장, 물, 설탕, 미림,후추,마늘은 한데 섞어 준비하고... 요리당(물엿은) 볶은후 넣어줄꺼예요.
  2. 양념장 섞어준비하고 호두, 청양고추 쫑쫑 썰어 준비해주세요.
  3. 멸치는 봉투에서 꺼내 체에 한번 쳐서 고운 가루들 제거해주세요.
  4. 팬을 달군후 오일을 넉넉히 넣고 멸치를 넣어주세요.
  5. 중약불로 줄여준후 볶음 주걱을 양손에 둘고 뒤적뒤적 거리면서 바짝~ 볶아주세요. 볶아도면 수분이 사라져 바짝~하게 마른느낌이 날꺼예요.
  6. 그릇에 옮겨 넓게 펴서 식혀주세요.
  7. 볶음팬에 키친타올로 닦아준후 불은 중약불로! 마른팬에 호두를 볶아주세요 .
  8. 호두역시 밧트로 옮겨 넓게 펴서 식혀주세요.
  9. 팬에 양념장을 넣고 불을 쎄게 올린후 . . . 바글바글 끓어오르면...
  10. 볶아서 식힌 호두와 멸치를 넣어주세요.
  11. 지체할시간없이 볶음주걱을 양손에 쥐고 골고루 뒤적거리면서 열심히 섞어주세요.
  12. 거의 물기없이 볶아지면 ​물엿이나 요리당을 분량만큼넣고
  13. 청양고추 썰어놓은것도 넣어주세요.
  14. 다시 볶아주시면 완성입니다.

6.바삭한 멸치볶음 황금레시피 by.콩닥p
조리시간 :15분 이내 난이도 :아무나

[주재료]
멸치100g, 견과류(냉장고사정에 맞게)조금
[양념 및 소스재료]
식용유 반컵, 설탕 1, 맛술 1, 물엿 2, 참기름 1, 통깨 1
[요리순서]
  1. 프라이팬에 기름을 종이컵사이즈로 반컵정도 붓고, 중불로 가열해주세요.
  2. ​기름이 가열되면, 멸치한마리를 프라이팬에 살짝 던저보세요. 지글지글 거리면서 멸치가 올라오면, 적당한 온도랍니다. 그럼 나머지 멸치를 풍덩!
  3. ​멸치색이 노릇노릇 변할때까지 튀겨주시면 됩니다. 다 되었다면 채에 받쳐서 기름기를 빼주세요.
  4. 새 프라이팬에 맛술 1, 설탕 1을 중불에 넣고 녹여주세요. 설탕이 녹으면, 채에 받쳐놓은 멀치를 넣어서 볶아주시면서 멸치에 남은 기름기를 없애주세요.
  5. ​이때 견과류도 넣어줍니다. 슬라이스아몬드와 잣을 넣어보았어요.
  6. 골고루 볶아지면, 이제 불을 꺼주세요. 불을 꼭 꺼주시고, 물엿 2스푼을 넣고 섞어줍니다.
  7. 참기름 1스푼,
  8. 한번 집어먹으면 멈출수 없는 멸치볶음 완성!

7.멸치볶음 황금레시피,멸치볶음 맛있게만드는법!! by.쏘지새댁
분량 :6인분 이상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아무나

[요리순서]
  1. 멸치가 작지도 크지도 않은 사이즈에요! 전 엄마가 만들어 줄 때도 이정도 크기가 좋더라구요 ㅎㅎ 연하게 씹히는 식감이 좋아요 !
  2. 깨끗한 후라이팬에 멸치만 넣고 볶아주세요. 아무것도 넣으면 안돼요!! 이 과정은 멸치의 비린맛과 불순물을 제거하는 작업이에요 :D 충분히(약5분~10분) 볶은 후 채에 한번 받쳐서 멸치의 불순물을 제거해 주세요!! ㅎㅎㅎ
  3. 올리브유를 넣고 멸치를 볶아주세요. 올리브유(기름)을 넣고 멸치와 슬라이스된 마늘을 함께 볶아주세요!
  4. 양념장(진간장,다진마늘) 넣기! 진간장 3숟갈, 다진마늘 반숟갈을 넣어서 볶아주세요..!! 타지 않도록 열심히 저어서 볶아주셔야해요.
  5. 꽈리고추 넣기! 이쑤시개로 꽈리고추를 송송 구멍 뚫은 후 꽈리고추를 넣어서 볶아주세요. 간장양념이 남아 있지 않으면 간장 한숟갈 더 넣어주세요~
  6. 올리고당,고추 넣어서 볶아주기! 마지막으로 올리고당을 한바퀴 두른 후 볶아주세요~
  7. 홍고추, 땡초, 깨소금을 넣어서 한번 더 볶아주면 끝, 바삭하면서 말캉말캉한 맛있는 멸치볶음 황금레시피 완성!
  8. 맛깔스러운 멸치볶음 완성, 만든지 일주일 정도 됐는데 아직도 맛있게 먹고 있는 밑반찬이에요! 간단하게 만들어서 오랫동안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칼슘가득 영양밑반찬이에요~ 재료가 멸치밖에 없는 경우에는 간장/다진마늘/올리고당/깨소금만 넣어서 위에 조리법과 똑같이 만드세요^^

8.잔멸치볶음피자 by.율맘써니
분량 :2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또띠아 2장, 멸치볶음, 피자치즈
[양념 및 소스재료]
아가베시럽
[요리순서]
  1. 또띠아를 한장 준비해주세요 .
  2. 아가베시럽을 또띠아에 잘 발라주세요 아가베시럽이 없으면 올리고당,물엿,꿀등 발라주셔도되요.
  3. 모짜렐라치즈가 똑 떨어져서 코스트코에서 산 콜비잭치즈를 뿌려줬어요 반반씩 넣었어야하는데 살짝 아쉽네요.
  4. 또띠아 한장을 위에 덮고 멸치볶음을 위에 올려주세요. 견과류가 들어간 멸치 볶음이라~ 더 맛있어요.기호에 따라 아가베시럽을 추가로 뿌려주세요. 멸치가 달지 않아서 조금 더 뿌려줬어요.
  5. 치즈와 파슬리로 마무리!!
  6. 180도 오븐에서 6분가량 구워줬어요. 오븐이 없을 경우 전자렌지,후라이팬을 이용하심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