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백반집 단골메뉴 보글보글 순두부찌개
만개의레시피

2016.06.30 10:18

카카오톡 페이스북

여름철 장마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날, 얼큰하게 한그릇 하고 시원하게 속을 풀 수 있는 순두부 황금레시피를 소개합니다.

1. 얼큰 순두부찌개 by.서현마미
분량 :2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순두부 1봉, 바지락 30개, 오징어 약간, 청양고추 2~3개, 대파 1대, 달걀 1개
[양념 및 소스재료]
들기름 1Ts, 고춧가루 1Ts, 물 280cc, 다시마 2장(5*5cm), 국간장 1/2Ts, 소금, 후춧가루 약간
[요리순서]
  1. 바지락끼리 서로 비벼가며 깨끗하게 씻어서 준비하고, 오징어가 있으시면 잘게 잘라서 준비해주세요. 청양고추는 큼직하게 썰어두고, 대파는 어슷 썰어서 준비합니다. 달군 냄비에 들기름을 넣어주고, 바지락을 넣어서 떼글떼글 볶아주세요. 여기에 오징어도 넣어서 같이 볶아주다가...
  2. 고춧가루를 넣어서 조금 더 볶아줍니다. 그러면 고추기름 효과가 약간 나요^^; 물과 다시마, 청양고추를 넣어서 조개가 입을 벌릴때까지 끓여주세요.
  3. 펄펄 끓어서 조개가 입을 다 벌리면... 순두부를 큼직하게 넣어주고, 끓기 시작하면 국간장과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추어줍니다.
  4. 마지막으로 대파를 넣어서 한소큼 끓여내고, 다시마를 건져내주세요. 그런 다음 펄펄 끓는 국물에 달걀을 톡 터뜨려 넣어주시면 완성돼요.

2.순두부찌개 만들기 by.쿡라이프
분량 :2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참치 100g, 김치잎 3~4장, 파 1/2대, 양파 1/2개, 순두부 100g,김칫국물 3큰술, 고춧가루 2작은술, 다진마늘 1큰술, 설탕 1/2작은술, 고추장 1작은술, 집간장 1작은술
[양념 및 소스재료]
김칫국물 3큰술, 고춧가루 2작은술, 다진마늘 1큰술, 설탕 1/2작은술, 고추장 1작은술, 집간장 1작은술
[요리순서]
  1. 김치는 한입 크기로 썰어 주시고, 파는 어슷썰고 양파는 두께 있게 썰어 주세요.
  2. 김칫국물 3큰술, 고춧가루 2작은술, 다진마늘 1큰술, 설탕 1/2작은술, 고추장 1작은술, 집간장 1작은술을 넣고 만들어줍니다.
  3. 참기름을 두르고 김치를 넣고 다글다글 볶습니다.
  4. 김치가 조금 볶아 지면 멸치국물(또는 다시마국물) 1/2컵을 넣고 끓어오르면 양파, 파의 흰부분, 참치를 넣고 끓입니다.
  5. 다시 끓어오르면 양념장과 순두부를 넣고 끓입니다. 마지막에 파와 고추를 넣고 끓여 주시면 완성입니다.

3.고소하고 부드러운 순두부찌개 by.풀향기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순두부 880g, 돼지고기다짐육 150g, 애호박 1/3개, 양파 1/2개, 대파 1뿌리, 풋고추 2개, 마늘 3쪽
[양념 및 소스재료]
고춧가루 2큰술반, 새우젓 2큰술, 식용유 1큰술
[요리순서]
  1. 애호박은 흐르는 물에 씻은 후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양파, 대파, 마늘은 껍질을 벗겨 씻은 후 양파는 적당한 크기로 썰고 대파는 송송 썰고 마늘은 저며 썰어줍니다. 풋고추는 꼭지를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씻은 후 송송 썰어줍니다. 돼지고기는 다짐육으로 준비합니다.
  2. 국내산 콩으로 만든 순두부를 준비합니다. 국내산 콩으로 만든 순두부는 포장순두부와는 달리 국물이 들어있습니다. 순두부는 고단백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좋으며 양념장을 곁들여 먹으면 고소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좋습니다.
  3. 달군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대파, 마늘, 양파를 넣고 볶은 후 애호박과 풋고루를 넣고 볶아줍니다.
  4. 돼지고기를 넣고 볶아줍니다.
  5. 고춧가루를 넣고 볶아줍니다.
  6. 순두부를 넣고 물을 적당량 부은 후 보글보글 끓여줍니다. 순두부의 큰 덩어리는 잘라줍니다.
  7. 재료가 익으면 새우젓으로 간을 맞추고 송송 썬 대파를 넣고 한소끔 끓인 후 불에서 내려요. 순두부찌개에 돼지고기를 넣어서 궁합이 잘 맞는 감칠 맛이 좋은 새우젓으로 간을 했습니다.
  8. 순두부찌개를 뚝배기에 담아냅니다.

4.순두부찌개 황금레시피 by.영빵
분량 :1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순두부 1팩(350g), 바지락 200g, 멸치다시육수 400ml, 마무리용 계란노른자 1개​, 김치 썬거 한줌, 버섯 한줌, 호박 썬것 한줌, ​대파 어슷썬것 한줌(반뿌리)
[양념 및 소스재료]
고추기름 3TS, 고추가루 1TS, 다진마늘 1TS, 국간장 2TS, 소금 약간
[요리순서]
  1. 버섯은 쪽쪽 찢어주고 얇게 썰어주세요. 대파는 어슷썰어 준비합니다.
  2. 호박은 반달모양으로 너무 두껍지 않게 썰어주고 김치는 잘게 썰어서 준비합니다.
  3. 바지락은 저는 마트에서 해감된걸로 구입했어요. 그래도 찜찜해서 흐르는 물에 씻어주고 소금뿌려서 깨끗한물에​ 10분정도 담가두었네요.
  4. 고추기름 없이 하셔도 괜찮지만 고추기름이 있어야 저는 훨씬 맛있더라구요. 뭔가 그 칼칼한 맛을 원하시면 고추기름을 조금 넣으시는걸 추천해요.
  5. 냄비에 고추기름과 고추가루를 넣고 약불에서 정말 살짝만 볶다가 김치를 넣어주고 볶아줍니다. 김치가 어느정도 익으면 육수(물)를 부어 팔팔 끓여주세요.
  6. 찌개가 한번 끓어오르면 바지락, 다진마늘, 호박, 버섯을 넣고 중불로 끓여주세요. (10분 정도)
  7. 야채가 다 익고 국물이 우러나오고, 바지락이 입을 벌리기 시작하면 대파와 순두부를 숟갈로 퍼서 먹음직스럽게 넣어주세요. 이때 국간장 1TS과 소금으로 취향것 간을 해줍니다. ​ (저는 국간장을 1TS만 넣고 나머지는 전부 소금간 했어요.) ​
  8. 그리고 3분정도 더 끓인뒤 계란노른자만 분리해서​ 끓는 찌개에 딱 띄워주면 맛있는 바지락 순두부찌개 완성입니다.

5.얼큰한 순두부찌개 by.러블리다담
분량 :1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바지락(200g)1봉지, 순두부 1봉지, 계란 노른자 1개, 대파 조금, 양파 1/2개, 참타리버섯 100g, 청양고추 2개,다진마늘 1스푼, 고추기름 1스푼, 굵은소금 1스푼, 바지락끓인 육수 500ml
[양념 및 소스재료]
고춧가루 2.5스푼, 참기름 1스푼, 국간장
[요리순서]
  1. 바지락은 찬물에서 여러번 헹궈주신후 찬물에 담가 굵은소금 1스푼을 넣고 30분정도 해감해주세요. 해감없이 끓이면 비린냄새가 역해요......!
  2. 해감후 물 500ml와 함께 냄비에서 끓여주세요.
  3. 참타리버섯과 양파는 미리 썰어서 준비해주시구요.
  4. 냄비에 고추기름과 다진마늘을 넣고 볶아주세요.
  5. 순두부찌개 양념 비율은 - 고춧가루 2.5스푼, 참기름 1스푼, 국간장 1.5스푼, 굴소스 1.5스푼, 청주 2스푼, 맛술 1스푼, 물 4스푼 미리 만들어 주시구요.
  6. 다진마늘이 볶아지면 양파와 참타리버섯 그리고 청양고추 썰은것을 넣고 야채 숨이 멎을때까지 볶아주세요~ 그 후 미리 만들어 놓은 양념과 함께 3~4분 정도 약불에서 볶아주신 후
  7. 바지락 육수 물 500ml와 바지락, 순두부를 차례대로 넣고 대파 조금 넣어서 끓여주세요.
  8. 계란 노른자는 순두부를 넣은후 3~4분정도 끓여주신후에 넣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