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41
main thumb
방구석미슐랭BM

달콤 촉촉 달걀 푸딩 만들기, 만드는 법 ( 부드러운 달걀 요리 기본 원리 )

집에서 달걀과 우유로 간단하게 만들어 보는 비주얼 폭발 디저트!

전자렌지와 가스렌지 중탕의 2가지 방법으로 만들어 보았는데, 결론은 가스렌지 중탕으로 만들어야 모양이 좀 더 예뻐요~! :)
2인분 60분 이내 중급
재료Ingredients
    [ 달걀 푸딩 준비물 :: 2인분 만드는 법 레시피 ]
  • 달걀 4개
  • 우유 또는 바나나우유 4큰술
  • 설탕 2큰술
  • 버터 조금
    [ 설탕시럽 재료 ]
  • 설탕 3큰술
  • 1.5큰술
노하우 영상
동영상Video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 달걀 푸딩 준비물 :: 2인분 만드는 법 레시피 ]
[ 기본재료 ]
달걀 4개
우유 또는 바나나 우유 (바나나우유 추천)
설탕 2큰술
버터 조금
[ 설탕시럽 재료 ]
설탕 3큰술
물 1.5큰술
달걀 4개를 그릇에 까 주고, 부드러운 달걀 푸딩을 만들기 위해 우유 4큰술~5큰술을 넣어 준다.

디저트로 먹는 푸딩이기 때문에, 바닐라 익스트랙을 넣어 향미를 첨가해주면 좋지만, 바나나 우유에 들은 향미로 대신하기 위해 바나나 우유를 넣도록 한다.

부드러운 달걀 푸딩을 위해 설탕을 2큰술 넣어 준다.
거품이 생기면 푸딩에 기공 자국이 남게 되므로 가급적 거품이 생기지 않도록 잘 저어 준다.
잘 저어 준 달걀물을 체에 한 번 걸러서 알끈을 제거해 준다.
설탕시럽을 만들어 주도록 한다. 설탕 3큰술에 물 1.5큰술을 냄비에 넣고 약불에서 은근하게 끓여 준다.

약불

카라멜화(당의 갈변 현상)가 일어나기 시작할 때부터 조금 더 짙은 갈색을 띠기 시작할 때 불을 완전히 끄고 잔열로 조금 더 저어 주도록 한다.

만약 연기가 나기 시작하면 타기 시작하는 것이니 냄비를 불이 없는 곳으로 옮겨주도록 한다.

달걀물을 부어 푸딩을 만들 그릇에 버터를 잘 발라주어 나중에 떼어내기 쉽게 해 준다.
먼저 만들어 놓은 설탕시럽을 조금씩 부어 준다.
설탕시럽이 모두 식은 후, 만들어 놓은 달걀물을 부어 준다.
[전자렌지 사용] 전자렌지와 가스불에 두 가지 형태의 조리방법으로 중탕을 해 줄 것이다. 먼저 전자렌지에 넣을 접시에 물을 채워 준 후 그릇에 랩을 씌우고 포크로 구멍을 뚫어 준다.
[전자렌지 사용] 전자렌지에서 1,000w 기준으로 2분은 돌려 준다.

전자렌지

2분

2분 후, 육안으로 표면의 달걀이 익지 않았을 땐 10초씩 더 익혀 주는 방법으로 익혀주도록 한다.

[가스렌지 중탕] 중탕을 할 때에는 큰 냄비에 물을 많이 채워 준 후, 물이 끓기 시작할 때 랩을 씌워 구멍을 뚫어 놓은 달걀물 그릇을 올려 준다.

전자렌지와 가스불에서 중탕할 때 키친타월을 깔고 물을 부어 주었는데 굳이 그럴 필요 없다. 키친타월에 물이 적셔져서 오래도록 은근하게 끓게 하기 위함인데, 전자렌지는 2분 안에 조리가 끝나기 때문에 굳이 필요 없는 경우이고, 가스불에 중탕하는 경우도 뚜껑을 닫고 찌는 형태로 익히기 때문에 바닥에서 올라오는 열보다 찌는 열에 의한 익힘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때문에 두 경우 모두 키친타월을 안 깔아줘도 무방하다

가스불 냄비 중탕은 10분을 약한 불에서 뚜껑을 닫고 찌듯이 익혀주도록 한다.
달걀 푸딩 조리가 끝이 났으면 접시에 뒤집어 주어, 차가운 온도에서 식힌 후 더 탱글탱글한 식감으로 먹으면 더 맛있게 푸딩을 즐길 수 있다.
부드러운 달걀 요리는 설탕, 우유, 낮은 온도의 조리이다. 꼭 명심하시길 :)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방구석미슐랭BM

요리를 따라하는 게 아니라 이해하고 싶다고요? 그럼 팔로 팔로 미~!

태그Tag
푸딩 추천 더보기
달걀 추천더보기
700만 사용자가 선택한 요리백과를 설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