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82
main thumb
쵠실

아이 생일에 직접 엄마표 수수팥떡 만들기 - 수수팥떡 만드는 방법 어렵지 않아요~~ ^^

아이 생일에 직접 수수팥떡 만들기 수수팥떡 만드는 방법 어렵지 않아요~
6인분 이상 2시간 이상 중급
재료Ingredients
    [재료]
  • 수수 200g
  • 200g
  • 설탕 100g
노하우 영상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수수와 팥은 전날 밤 미리 씻어 물에 불려 준비하세요.
하룻밤 물에 불린 수수는 체에 받혀 물기를 빼주세요.
팥은 불린 물은 버리고 새 물을 받아 한 번 바글바글 끓으면 불을 끄고 물을 따라 버려주세요. tip. 팥의 쓴 맛을 제거하는 과정이랍니다.
새 물을 다시 받아 팥을 삶기 시작합니다. 센 불에서 팔팔 끓이다가 중불에서 삶아주세요. 물이 졸아들면 반 컵 분량의 물을 조금씩 여러번 넣어 타지 않게 삶아주세요. tip. 팥을 다 익히려면 30분~1시간 정도 걸린답니다.
그 사이 물기를 뺀 수수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 수수가루를 만들어주세요.
볼에 5의 수수가루를 담고 뜨거운 물을 넣어가며 익반죽 해주세요.
주걱으로 반죽을 저어가며 치덕치덕하게 익반죽 해주세요. 수수가루르는 찰기가 적어 약간 부서지는 느낌이니 당황하지 마셔요. 그렇다고 물 너무 많이 넣으시면 안됩니다~ 질척하게 모래 뭉치듯 한 느낌이면 되요~
요정도 크기의 작은 새알심 모양으로 반죽을 뭉쳐주세요. 나중에 팥으로 겉을 감싸게 되면 크기가 훨씬 커진답니다.
수수 새알심이 거의 다 만들어져가면 팥알을 하나 꺼내 80% 정도 익었는지 체크헤보세요.
팥이 80% 정도 익었다면 설탕을 넣고 잘 저어가며 약불에서 수분을 날려가며 마저 익혀주세요. 팥이 거의 익기 전에 설탕을 넣어버리면 설탕때문에 팥이 푹 익지 않으니 주의하셔요.
물이 거의 졸아들고 팥이 다 익으면 주걱으로 팥을 적당히 으깨주세요. 저는 팥알이 어느정도 살아있는 걸 좋아해서 30% 정도는 남겨두고 뭉갠답니다.
팥도 다 삶아졌고, 수수새알심도 다 만들었으면 새로운 냄비에 물을 다시 받아 끓여주세요.
물이 끓기 시작하면 만들어놓은 수수새알심을 5~7개 정도 넣고 익혀주세요.
끓는 물에 넣은 수수새알심이 물 위로 떠오르면 다 익은거랍니다~ tip. 익반죽한 새알심이기 때문에 금새 익어요.
뜨거운 물에 익힌 수수새알심을 미리 만들어놓은 팥 고물 냄비에 넣어주세요.
수수새알심이 터지거나 뭉개지지 않게 살살 굴려가며 팥고물을 입혀주세요.
어느 정도 팥고물을 입은 수수경단은 손으로 조물조물 마무리해주시면 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쵠실

에디터 쵠실의 주부 라이프

태그Tag
추천 더보기
700만 사용자가 선택한 요리백과를 설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