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32
main thumb
쉬운언니

호떡이야? 술빵이야?? 막걸리 꿀빵~~도전!!

이 빵은 전부터 막걸리 발효를 꼭 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반죽을 만들었는데 캔옥수수나 건포도 보다 호떡처럼 꿀들어 있음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변형 시킨 거예요.

반신반의하면서 만들었는데 반응 완전 짱이였구여, 술빵 반죽 하실 때 도전해 보세용~~ㅎㅎ
6인분 이상 2시간 이상 아무나
재료Ingredients
    [반죽재료]
  • 밀가루 2+1/2컵
  • 막걸리 1컵
  • 설탕 1/2컵
  • 소금 1t
    [꿀믹스]
  • 흑설탕 3/4컵
  • 견과류 적당량
노하우 영상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먼저 막걸리는 꼭 생막걸리로 한달이 지나지 않은것을 선택하세요.

생막걸리가 아니면 발효가 되지 않아요. 술맛 나는 빵을 만들고 싶은데 생막걸리 구하기 힘드시면 이스트 같이 사용하세요.^^

분량의 막걸리를 따르고 설탕 소금을 넣은 뒤 중탕으로 녹여주세요.

좀 따뜻해야 발효가 잘 되기 때문에 중탕으로 녹인건데, 끓이면 절대안됩니다. 발효 효소가 죽어요^^

중탕으로 설탕, 소금을 녹여 준 막걸리는 꺼내어 가루재료를 넣고 섞어주세요.

건조이스트 사용시 밀가루와 섞어 넣어주세요.

원래 술빵 반죽은 질게 섞여지면 그대로 따뜻한곳에서 발효하면 되는데, 저는 생 막걸리가 한달이 지나서 발효가 안될꺼 같아 안전하게 이스트를 넣고 반죽을 만들었습니다.
글루텐 100%반죽은 반죽기로 8분정도 돌려야하는데, 물론 힘으로 치대도 됩니다. 다된 반죽의 모습은 사진처럼 조금 떼내어 늘여뜨렸을때 껌처럼 늘어나면 잘된겁니다.
이정도까지 치댄 반죽은 랩으로 싸서 발효를 시켜 볼께요.

겨울 실온발효:12시간 이상
뜨거운 물 중탕:6시간정도(중간중간 물을 갈아줘야함)

발효가 다 된 반죽의 확인법은 사진처럼 반죽이 2~3배정도 부풀고 반죽을 들쳤을때 실구조를 띄고 있으면 잘 된거예요.
자 그럼 물을 올려 두고 속재료로 설탕과 각종 견과류를 섞어볼께요.
찜기에 젖은 면보를 깔고 대강 반죽의 반을 떼어내 넓게 펼친 후 속재료를 다 올려 주세요.
이렇게 시루떡 찌듯 반죽 넓게 펼치고, 속재료 넓게 펼치고, 다시 반죽을 덮어주세요.
속재료를 넓게 펼쳤다면 나머지 반죽을 올려 수저로 밀면서 덮어주세요.
찜솥에서 25분 찌고 15분간 그대로 두어 뜸을 들였는데 찜솥에 올릴 땐 물이 팔팔 끓을 때 올려주세요.
다 쪄진 모습입니다. 찜기에서 내리면 바로 뒤집어 면보를 떼어내야 잘떨어지고, 빵을 자르는건 가위로 자르면 편하게 잘 잘린답니다.
막걸리 발효는 사실 오로지 막걸리 상태에 의존해야 하기 땜에 실패율이 커요. 이스트를 안전하게 넣어주시면 발효는 문제 없습니다.ㅎㅎ

그리고 빵을 떼어낼 때 잘 안떨어 진다면 면보에 물을 좀 뿌려두었다가 조금 뒤에 떼어내면 깔끔히 떨어진답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쉬운언니

동네언니처럼 편안한 요리하는여자 쉬운언니입니다^^ 내가만든음식을 남들이 맛있게 먹어주면 그게 어찌나 행복한지~ 우리 같이 행복한음식 만들어봐요~^^

태그Tag
추천 더보기
추천더보기
막걸리 추천더보기
700만 사용자가 선택한 요리백과를 설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