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2천원대 해조류 반찬

 

2천원대 해조류 건강 반찬

 

미역, 파래, 톳, 다시마 등 바다의 영양을 가득 담은 해조류는 예부터 장수 식품으로 손꼽혀 온 건강식품이다. 암을 예방하고 몸의 독소를 배출시킬 뿐 아니라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좋다. 오늘 저녁엔 미각을 돋우는 해조류 반찬 한 접시로 가족들의 건강을 챙겨보자.



▶ 건강 지킴이 해조류의 기능은?


· 피를 맑게 한다.

· 노폐물의 배설을 돕는다.

· 장의 연동 운동을 도와 배변을 원활하게 한다.

· 노화를 방지한다.

· 비만 방지에 효과가 있다.

· 철분이 빈혈을 예방한다.

· 요오드 성분이 갑상선 장애를 방지한다.

·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 고혈압을 방지한다.

· 대장암을 비롯한 각종 암류의 발생을 억제한다.

· 각종 성인병을 예방한다.


다시마 두부 김치조림


· 재 료

염장 다시마 5장, 두부 1모(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배추김치 ⅓포기, 피망 2개, 녹말가루 4큰술, 달래 약간

간장 조림장 : 간장·맛술 3큰술씩, 물엿·설탕 1큰술씩, 

다진 마늘·참기름 1작은술씩, 물 ½컵, 후춧가루 약간


· 만 들 기

1. 다시마는 미리 물에 담가 짠맛을 우려낸 다음 10cm 

 길이로 3등분한다.

2. 두부는 물에 한 번 헹군 뒤 도톰하게 채썰어 소금과 

 흰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한다.

3. 배추김치는 물에 살짝 씻어 물기를 뺀 뒤 굵직하게 

            채썰고, 피망도 채썬다.

4. 달래는 조금 굵은 것으로 골라 끓는 물에 살짝 데쳐 헹구어놓는다.

5. 다시마를 도마 위에 펴고 녹말가루를 뿌린 뒤 그 위에 두부와 배추김치, 피망을 넣고 둥글게 만 다음 데친 달래로 묶는다.

6. 냄비에 참기름을 제외한 조림장을 담고 끓으면 ⑤를 넣어 조린다. 조림장이 충분히 배면 참기름을 살짝 뿌려 그릇에 담아 낸다.


  [point] 녹말가루 뿌려 고정하기

다시마에 두부, 김치, 피망 등 재료를 넣고 말기 전에 녹말가루를 뿌리면 재료가 움직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나중에 조림장에 넣어 졸이면 녹말이 걸쭉해져 풍미가 더욱 좋아진다.
 


파래 조갯살전


· 재 료

바지락살 150g, 파래 100g, 옥수수 7큰술, 찬물 5~6큰술, 다진 브로콜리 3큰술, 다진 양파 2큰술, 부침가루 1컵, 달걀물 1개분, 식용유 적당량, 식초·소금 약간씩


· 만 들 기

1. 파래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다음 물에 식초 한 방울을 넣어 담가놓았다가 물기를 뺀 뒤 짧게 자른다. 식촛물에 담가놓으면 파래의 비릿한 맛을 없애주고 살균 작용을 한다.

2. 바지락살은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다음 물기를 빼고 굵직하게 다진다.

3. 옥수수는 캔으로 준비해 체에 담고 뜨거운 물을 끼얹은 다음 물기를 빼고, 양파와 브로콜리는 굵직하게 다져놓는다.

4. 부침가루에 달걀물과 찬물을 넣어 반죽한 다음 파래와 바지락살, 옥수수, 양파, 브로콜리를 넣고 고루 섞는다.

5.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④의 반죽을 한 숟가락씩 얹어 양면을 노릇하게 지진다.


  [Point] 재료 다지기

파래 조갯살전에 들어가는 재료는 굵직하게 다져야 전으로 부쳤을 때 씹는 맛이 좋다. 파래, 바지락, 양파, 브로콜리 순으로 굵게 다져 부침가루와 달걀물, 찬물을 푼 반죽에 넣고 고루 섞는다.
 


미역 냉이 들깨 소스무침


· 재 료

생미역 200g, 냉이 80g, 방울토마토 4개, 소금 약간

들깨 소스 : 들깨가루 3½큰술, 과일식초 1½큰술, 레몬즙·사과즙 1큰술씩, 다진 양파·설탕 1작은술씩, 깨소금 ½큰술, 소금 약간


· 만 들 기

1. 생미역은 줄기의 단단한 부분을 잘라내고 소금으로 주물러 씻은 다음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뺀다.

2. 냉이는 뿌리 부분을 손질한 다음 굵은 것은 반으로 자르고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3.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생미역을 살짝 데쳐 찬물에 담갔다 건지고, 냉이도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구어놓는다.

4.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반으로 자르고, 분량의 재료를 섞어 들깨 소스를 만든다.

5. 볼에 미역과 냉이, 방울토마토를 담고 들깨 소스로 버무려 그릇에 담는다.


  [point] 미역은 소금으로 주물러 씻는다.

미역을 요리하기 전에 소금으로 주물러 씻으면 살균 효과뿐만 아니라 비릿한 해조류 냄새를 줄일 수 있다. 또 요리를 완성했을 때 색이 더욱 파래서 먹음직스럽게 보인다.
 


톳 참치볼튀김


· 재 료

톳 100g, 참치 1캔, 다진 양파 3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녹말가루 3~4큰술, 달걀물 ½개분,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튀김기름·스위트 칠리소스 적당량씩


· 만 들 기

1. 톳은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다음 단단한 부분을 잘라내고 칼로 자른 뒤 식초를 약간 넣은 물에 불린다.

2. 참치는 체에 밭쳐 기름기를 완전히 뺀 다음 수저로 잘 부수어놓는다.

3. 참치 살을 볼에 담고 다진 양파와 톳, 마늘, 녹말가루, 달걀물,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고루 섞는다.

4. 170℃의 튀김기름에 ③의 반죽을 한 숟가락씩 떠 넣어 노릇하게 튀긴다.

5. 톳 참치볼을 접시에 보기 좋게 담고 스위트 칠리소스를 뿌려 낸다.


  [point] 식초 넣어 물에 불리기

해조류를 물에 불릴 때 식초를 약간 첨가하면 해조류의 비릿한 맛이 사라질 뿐만 아니라 씹는 맛이 쫄깃하고 새콤함까지 더해져 좋다. 특히 무침이나 샐러드에 사용하는 해조류를 불릴 때는 식초를 적극 활용하자.

아직 후기가 없습니다.
두부조림 맛보장 레시피